‘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선행조사부문 대상’
상태바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선행조사부문 대상’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0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대학교 이종현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 (사진제공:특허청)이종현 경기대학교 4학년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공학한림원(회장 정준양)은 『 2013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선행기술 조사부문에서 이종현(경기대 전자공학과 4년)학생을 최고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자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장상에는 이강우(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이지연(경기대 신소재공학과), 황은상(경희대 유전공학과)학생이 선정되었으며, 신설된 WIPO*사무총장상에는 김진수(충남대 환경공학과)학생이 선정되었다. 대학별로는 인하대가 29명으로 최다 수상자를 배출했고, 경기대(7명), 충남대(6명), 한국기술교육대(6명) 등이 뒤를 이었다.

 ※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e) 세계지식재산권기구

 특허청과 한국공학한림원이 공동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3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는 기업(후원기관)에 필요한 특허에 강한 이공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문제로 출제하고, 대학(원)생이 해답을 제시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이다.

 이 대회는 국내외 특허를 분석하여 연구개발 전략 및 특허획득 방향을 제시하는 특허전략 수립부문과 가상의 출원서에 대한 선행기술을 조사하여 특허 가능성을 판단하는 선행기술 조사부문으로 나뉘어 치러진다.

 올해 선행기술 조사부문의 후원기관으로 삼성전자, LG전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30개 기업․연구기관이 문제를 냈고, 전국 94개 대학 3,232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해 22개 대학에서 88명이 수상하게 됐다.

 후원기관의 임원들로 구성된 선행기술 조사부문의 심사위원들은 “핵심특허 선별기준 수립하여, 출원인 및 기술 분류별로 결론 도출 과정이 우수했다.”며 참가자들의 실력을 칭찬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 선정된 이종현씨는 “초전도물질을 이용한 MRI 자석제작기술”과 관련 특허를 연구․조사하면서 지재권 관련 지식과 기술이해도를 바탕으로 전문가 수준의 특허분석과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이종현씨는 본인의 특허역량을 시험하기 위해 대회에 참여했고, 며칠씩 밤샘 특허조사를 하며 에너지 음료로 탑을 쌓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며, 열심히 노력한 결실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특허청 권혁중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많은 학생이 이번 대회를 통해 관련 산업의 발전방향을 예측해보고, 지재권 역량을 높일 기회가 되었으며, 기업은 창의적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산학협력의 우수사례가 되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이 대회가 창조경제 시대의 기업에서 필요한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상자에게는 취업우대 혜택이 제공되며, 올해 11월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