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된 새끼 맹금류, 먹이사냥 훈련 거쳐 자연품에
상태바
구조된 새끼 맹금류, 먹이사냥 훈련 거쳐 자연품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0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소장 이재구, 이하 연구소) 야생동물구조센터는 구조·치료한 수리부엉이(천연기념물 324호) 6마리와 황조롱이(323호) 12마리를 방생했다고 4일 밝혔다.

   
▲ (사진제공:경기도청)수리부엉이 유조 (3.29)

 안성, 화성 등에서 구조된 새끼 수리부엉이 3마리(3~7주)와 1년생 3마리는 병아리 강제급여, 성장기 특별 영양관리(쥐, 메추리), 약물 치료 등을 꾸준히 받아 회복됐으며, 최근 혈액검사와 날개깃 점검을 마치고 다리에 금속링을 부착한 후 2마리씩 짝을 지어 3개시에 방생됐다. 금속링은 전세계적으로 야생 조류의 다리에 부착하는 개체식별번호가 있는 표준링으로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제공했다.

   
▲ (사진제공:경기도청)성장한 수리부엉이

 또한, 6월 중순 평택, 안양에서 구조된 황조롱이 12마리는 유조(약 4주령)로 현재(10주령)는 혈액검사와 깃털점검 결과 매우 양호해 추가 방생됐다.

 연구소는 이번 방생에 국내 최초로 생태계 적응을 위한 먹이사냥 훈련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맹금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야생동물구조센터 옥상에 모이판(Hacking Box)을 설치하고 잘 보이는 산기슭에 먹이사냥 훈련장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모이판에 먹이(병아리 등)를 공급해 방생할 황조롱이(유색가락지 부착)를 유인한 후 먹이사냥 훈련장에 있는 사육흰쥐를 사냥하도록 준비됐다. 유색가락지는 조류를 멀리서 구분하기 위해 발목에 부착하는 다양한 색상의 가락지로 훈련 중인 황조롱이의 개체식별에 용이하게 사용된다.

   
▲ (사진제공:경기도청)황조롱이 유조 (6. 20)

 연구소는 이 훈련이 사냥경험이 없는 새끼 황조롱이를 바로 방생하는 것보다 생존율을 월등히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도내 도심지 등에서 방치된 채 위험에 처해 있거나 부상 등으로 조난당한 야생동물을 적극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며, “시․군 환경담당부서와 지정 동물병원 등과 공조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제공:경기도청)모이판(Hack) : 건물옥상
한편, 연구소는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 3마리와 기타 흰뺨검둥오리 20여마리를 8월 중순경 방생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 (사진제공:경기도청)먹이사냥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