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박물관 포항 특별전 “연오랑과 세오녀” 개최
상태바
경주박물관 포항 특별전 “연오랑과 세오녀” 개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10.18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글로벌뉴스통신]국립경주박물관(관장 유병하)과 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은 10월 18일(수)부터 31일(화)까지 포항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에서 특별전 “연오랑과 세오녀”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포항시가 주최하는 일월문화제(10월 20일 – 22일) 행사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삼국유사에 보이는‘연오랑과 세오녀’이야기를 모티브로 하여 신라 상고시대 포항의 역사와 문화를 조망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포항 학천리 출토 철제갑주 등 총 95건 137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경주 황오동 14호분과 4호분의 금 귀걸이, 황남대총 금제드리개, 금제굽다리접시, 은제굽다리접시, 금관총의 금제그릇과 은제국자와 같은 국보급 경주 왕릉 출토품도 선보인다.

(사진제공:경주박물관)“연오랑과 세오녀”

포항 옥성리, 학천리, 냉수리, 인덕동 출토 전시품 가운데 투구와 옥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물 120점은 이번 전시를 통해 최초로 일반에 공개된다. 말 재갈, 운주 등 마구와 함께 긴목항아리, 굽다리접시를 비롯한 토기들은 평범한 유물이지만 최초로 전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포항의 대표적인 신라 비석인 중성리비와 냉수리비의 복제품도 진열된다.

또한 영상물을 통해‘연오랑과 세오녀’설화를 알기 쉽게 풀어 소개하였다. 학천리 출토 종장판 철제 투구가 북방 고구려 문명을 응용한 하이테크 제철 기술의 집약이라는 점, 학천리와 옥성리 출토 토기가 김해 금관가야 출토품인 점을 통해, 포항과 김해 간 교류 등을 스토리텔링하였다. 전시는 4-6세기 포항의 대표적인 출토품을 유적별로 일목요연하게 소개한다. 

이 시기 포항이 황금의 나라 신라의 영향권 아래 들어갔지만 여전히 마을 최고지배자인 촌주(村主)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음을 이 지역에 건립된 중성리비(복제)와 냉수리비(복제)를 통해 풀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