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畵, 꿈과 상상의 나라로 그림여행 떠나요
상태바
民畵, 꿈과 상상의 나라로 그림여행 떠나요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7.10.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18일∼12월 8일 아트갤러리…조선민화박물관 소장 민화작품 전시회
(사진제공:하동군) 아트갤러리 민화전

[하동=글로벌뉴스통신] 한국 고유의 정서와 서민의 애환이 담긴 우리 그림 민화(民畵) 전시회가 깊어가는 가을 문화예술의 고장 하동에서 열린다.

하동군은 18일∼12월 8일 문화예술회관 1층 아트갤러리에서 ‘민화, 꿈과 상상의 나라展’을 마련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민화 전시회는 국내 최초의 민화박물관인 조선민화박물관이 소장한 작품 26점이 군민과 만난다.

부부화합의 기원을 담아 주로 아녀자의 안방이나 부부방의 병풍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화조도, 꽃 중의 왕으로 불릴 만큼 화려한 꽃이지만 벌과 나비를 함께 그리지 않는다는 모란도가 선보인다.

궁궐에서부터 사대부, 여염집에 이르기까지 새해 정초에 대문이나 집안 곳곳에 붙여 잡귀와 액운을 막고 좋은 소식을 불러들인다는 작호도, 다산과 부부의 백년해로, 양보의 의미가 담긴 어해도도 볼 수 있다.

책과 서가, 종이·붓·벼루·먹 등 문방사우는 물론이고 조선 선비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던 안경 등을 담아 사랑방이나 학동들의 방을 장식하던 책거리도 만날 수 있다.

그 외에 다양 화초를 소재로 한 화훼도, 한자와 그 의미를 형상화한 문자도, 고사나 인물, 소설 등의 내용을 간추려 표현한 고사인물도 등 조선민화박물관이 소장한 다양한 장르의 민화가 전시된다.

그리고 이번 전시회에서는 11월 1일 오전 9시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전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민화특강도 마련된다.

특강은 오석환 조선민화박물관 관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우리 그림, 민화 속에 담긴 이야기를 주제로’ 민화를 통해 선조들이 들려주고 싶은 꿈과 사랑의 이야기를 전하고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