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시민에게 필요하지 않는 시책은 무용지물
상태바
포항시 시민에게 필요하지 않는 시책은 무용지물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10.17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덕 포항시장, “모든 시정방향 시민중심으로 맞춰야 한다” 강조

[포항=글로벌뉴스통신]이강덕 포항시장이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내년도 주요업무 토론회에서 ‘시민에게 필요하지 않는 시책은 무용지물 이다’며 모든 시정방향을 시민중심으로 맞춘 행정을 해달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16일 오전 주요업무 토론회에는 자치행정국, 복지국, 보건소, 평생학습원 소관 국 과장, 팀장, 협업부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해 내년도 시민을 위한 시정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시민속에서, 현장에서, 낮은곳에서, 소통하는 시민의 눈높이 시정운영 방침을 필두로 내세운 자치행정국 소관에서는 광역 네트워크 공동 대응 전략과 시승격 70주년 기념사업,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 시민친화형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 등의 사업이 제시됐다.

박준상 자치행정국장은 시승격 70주년 맞이 '희망대종(가칭)' 건립을 통해 시민화합의 구심점, 지리적 장점을 활용한 시민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자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포항시)내년도 주요업무 토론회

이어 정연대 복지환경국장은 복지 네트워크 강화로 시민체감도를 극대화하는 한편, 노인·장애인·여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기로 했다. 또한 내년도에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사업(SNF)을 마무리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의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아무리 좋은 중앙정부 정책이나 타시군의 모범 사례이더라도 무턱대고 받아들일 것이 아니고 우리 실정에 잘 맞게 시책을 만들거나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시장은 기존의 노인복지시설 신규확충사업도 좋지만 빈 아파트나 빈 주택을 임차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설을 확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53만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남·북구보건소장은 24시간 소아응급 진료체계 구축, 365 감염병 감시 및 대응체계 운영,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노후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기석 평생학습원장은 전세대와 영역을 아우르는 학습연결망을 구축해 지속발전 가능한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평소 부서간 협업을 강조해온 이 시장은 미세먼지 유해환경 지역을 환경녹지국에서 환경역학조사를 실시해 원인과 대안을 찾아내면, 양 보건소에서 그에 따른 맞춤형 보건행정을 펼쳐 나가는 등 구체적인 예를 들어 협업행정을 재차 강조했다.

이와 함께 권역 응급의료센터와 소아응급센터 지원 활용, 스틸아트 페스티벌 연계사업 확충, 폐교 활용 방안, 메이커스페이스 확대 활용방안 등의 시책이 토론의 끝을 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