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北, 대화 촉구 IPU 회원국 지지요청!
상태바
정 의장, "北, 대화 촉구 IPU 회원국 지지요청!
  • 이영득 기자
  • 승인 2017.10.16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장,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137차 IPU 총회 대표연설’ 나서

[국회=글로벌뉴스통신]정세균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10월 15일(일) 오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137차 IPU(Inter-Parliamentary Union, 국제의회연맹) 총회’에 참석해 ‘종교,인종 간 대화를 통한 문화다원주의,평화증진’ 을 주제로 연설했다.

(사진제공:국회사무처)정 의장,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137차 IPU 총회에서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정 의장은 전 세계적으로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 타깃' 테러가 늘어나고 있음을 우려하며 "다문화 사회의 급속한 확장은 외국인 혐오증이나 이민족에 대한 인종주의적 공격이라는 심각한 부작용도 낳고 있다" 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대한민국 또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라면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을 위한 지원과 교육을 위해 우리 국회가 제정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과 이주민들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지방정부가 지역특색에 맞게 인권,보건 등 이주민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무지개다리 사업’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다문화 갈등 해소를 위해서는 갈등의 배경인 ‘차이’를 받아들이는 인식의 전환이 우선" 이라면서 "다양한 문화가 교류함으로써 서로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동력이 될 수있다는데 대한 깨어 있는 시민들의 믿음이 필요하다" 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최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지속적인 미사일 발사가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라고 전한 뒤, 북한이 더 이상의 핵실험을 중단하고 대화의 테이블로 조속히 나올 수 있도록 각국 대표단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정 의장은 지난 4월,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열린 ‘제136차 방글라데시 다카 총회’에서도 IPU 차원에서 한반도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정 의장은 이후 인도,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IPU 총회에 참석한 각 국 의회대표단과 만나 경제협력과 북한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