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해상케이블카 설치 환동해 해양관광 중심도시로
상태바
포항시 해상케이블카 설치 환동해 해양관광 중심도시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9.2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남~영일대~송도일원 영일만 관광특구 추진 본격 나서

[포항=글로벌뉴스통신]환동해 해양관광도시 포항의 랜드마크가 될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영일대해수욕장 일원(포항여객선터미널~환호공원 전망대)에 총연장 1.8km로 설치될 포항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이 580억원의 민간자본을 투입, 올해 착공해 2019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포항시는 영일만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그대로 살리고 환경훼손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해 바다 위 100m 높이에서 아름다운 영일대해수욕장과 깨끗한 동해바다를 한눈에 감상하고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철의 도시 이미지를 형상화한 로봇체험관(AR·VR체험)과 전망타워, 짚라인, 누드보트 등의 연계사업을 발굴하고, 연오랑 세오녀 비단묶기, 스틸아트 활용 사랑의 자물쇠 등 브랜드스토리 개발을 통해 포항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영일만 관광특구 추진 및 해상케이블카 설치로 환동해 해양관광 중심도시

현재, 대한민국 대표 해양도시인 경남 통영과 전남 여수, 부산 송도에도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돼 있고, 전남 목포도 지난달 중순 착공에 들어갔으며, 해상케이블카 탑승객은 연간 120만명에서 많게는 200만명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부산 송도 해상케이블카는 올해 6월 개장이후 3개월간 탑승인원이 50만명을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포항지역에서도 해상케이블카가 완공되면 1,006억원의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와 약 1,4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돼,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여남~영일대~송도 일원을 도심권역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우수관광 상품개발·육성 △관광편의시설 개선 △특색 있고 다양한 축제·행사 개최 및 홍보 △주변지역 연계 관광코스 개발 등을 담은 ‘영일만 관광특구’ 지정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관광진흥법에 따라 관련 법령 적용이 일부 배제되거나 완화되며 특구지역 공모사업을 통해 매년 약 30억원 규모의 국비와 관광개발진흥기금 융자 지원이 가능하고 일반·휴게음식점에 대한 옥외영업도 허용된다. 관광특구는 관광진흥법 제70조에 따라 시장·군수가 신청하면 관련 기관 협의를 거쳐 도지사가 지정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에 산재된 해양자원의 연계를 통한 복합 해양관광사업화는 해양레저와 관광,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융·복합으로 이어져,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며,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을 비롯해 패키지형 관광상품 개발로 환동해 해양문화관광 중심 도시로 도약의 발판을 착실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