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고독사 문제 다복동과 시민이 해결
상태바
부산시 고독사 문제 다복동과 시민이 해결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09.12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년지원팀 신설, 복지·건강·마을재생 통합서비스 제공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고독사 문제는 개인보다 사회적 책임이 크다고 판단하고 부산시의 고독사 실태를 분석하고 전 시정을 집중하여 시정 전반과 연계하는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효율적인 고독사 예방정책 추진을 위해 조직 운영을 새롭게 정비한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해 청년정책팀 신설에 이어, 전국 최초로 35세~49세 중년에 대한 지원 업무와 고독사 예방 업무를 총괄하는 중년지원팀을 다복동기획과 내에 신설한다. 또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고독사 예방 운영위원회’도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관련 실·국장과 연구기관장으로 운영된다.

고독사 발생이 우려되는 위험군에 대한 생애주기별 돌봄 체계를 구축하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청년, 중년, 장노년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청년지원 디딤돌 플랜으로 청년 삶을 위한 안전망을 마련하고 중장년의 사회관계망 회복을 지원하는 미니 다복동 행복주방 운영, 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한 우울증 척도검사 시행과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 마련 등 중장년 고독사 위험군 지원에 대한 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홀로 어르신 행복공동체’를 운영하는 등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지역사회보호체계도 보다 촘촘하게 구성한다.

또한 그간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복지와 보건의 분절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연계 통합하여 방문간호사와 읍면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사가 함께 대상자를 방문하고 지원하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고 2018년까지 지역보건 취약 읍면동에 작은 보건소 격인 마을건강센터를 50개(현재 35개)로 확대 설치하여 취약계층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부산형 행정복지센터)를 2019년도까지 87개소 설치 완료하고 보호수 마을커뮤니티 조성사업 확대를 통하여 복지+건강+마을재생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위해 입법 발의된「고독사 예방 및 1인 가구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법률안」과 연계하여, 부산의 특성이 반영된 조례를 제정하고, 매년 1회 1인 가구 실태조사, 연 2회 고시원 여관·여인숙, 찜질방 등 주거취약지 거주자 실태조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해 고독사 위험군 발굴체계를 강화하고 전기, 가스, 수도의 원격검침 분석 데이터를 활용한 1인 가구 사회안전망 구축, 1인 가구 말벗도우미 로봇 보급 등의 스마트 다복동 사업도 추진한다.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읍면동의 소규모 슈퍼, 음식점, 고시원, 공인중개업소 등의 업주, 관리인 등과 읍면동 담당직원 간 연락·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장기투숙 빈곤층이나 습관적 술·라면 구매자 등을 발굴하는 민관 협력 위기가구 발굴단도 운영한다.

공공과 민간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모범 모델 개발로 공공과 민간복지기관 간 사례 및 자원관리 역할분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사례관리를 강화하고 부산시 자원봉사센터와도 연계하여 고독사 고위험군 모니터링, 구군 고독사 예방 릴레이 캠페인 실시, 노숙인·쪽방 거주자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복지역량 강화를 위해 500명의 지역주민 준사례관리사 양성사업도 진행하며 시민의 관심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최적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독사 예방 제안 공모전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시민의 관심과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해 9.12.(화) 11:30에 고독사 우려 밀집지역인 부산역 인근 동구 초량동 일원에서 시장 및 주요기관장, 자원봉사자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캠페인을 전개하여, 고독사 고위험군 결연, KT비즈세이 시연, 유공자에 대한 격려를 하였다.

서병수 시장은 ‘고독사 문제는 우리시에서 시정을 집중하여 고독사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고독사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업무별로 촘촘히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독사 예방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지역사회의 공동체성 회복으로 시민 여러분이 내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 문제를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추진하는 다복동 사업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