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무논점파' 전국 농업인들 몰려...
상태바
벼 '무논점파' 전국 농업인들 몰려...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7.08.18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논점파란? 모내기 없이 벼농사짓는 신기술을 의미...
(사진제공:사천시) 무논점파 교육 전경= 무논점파란 모내기 없이 벼농사짓는 신기술을 의미

[사천=글로벌뉴스통신] 사천시(시장 송도근)는 강진군 농업인 40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 및 용현면 현장에서 벼 무논점파 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천시에서 가장 선도하는 벼 무논점파 재배는 못자리 단계를 생략한 생산비 절감 기술로 일반관행 벼농사에 비해 노동력을 35.3%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일정한 간격으로 볍씨를 점파하므로 입모가 안정적으로 확보돼 초기생육이 우수하고 뿌리 활착이 좋아 벼 쓰러짐을 줄일 수 있다.

이날 교육은 벼 무논점파 재배 핵심기술로 파종작업, 입모 향상을 위한 물관리, 잡초 및 잡초성벼 방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사천시의 벼 무논점차 시행착오와 성공사례는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지난 11일에는 경주, 울산 농업인 170명을 대상으로 벼 무논점파 현장교육을 실시한바 있으며, 24일에는 거창군 농업인 30여명이 관내를 방문하여 벼 무논점파 재배기술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관계자는 “벼 무논점파에 대한 교육수요가 많은 만큼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보완하고, 농가소득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교육을 실시하여 전국 벼 무논점파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