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주차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세미나 실시
상태바
스마트주차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세미나 실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08.18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스마트주차장> 보급을 위한
(사진제공:부산시의회) 부산광역시의회 김진영 의원(해운대구3, 해양교통위원회) 전국 최초로 부산광역시 주차장조례에 반영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광역시의회 김진영 의원(해운대구3, 해양교통위원회)은 8월 23일 오후 3시 30분부터 시의회 2층 중회의실에서 “스마트주차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도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주차장>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주차장 조례 개정안 도출을 목표로 한다.

도시의 주차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주차할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문제가 있고, 둘째는 주차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생기는 문제이다. 절대 공간 부족 해소는 현실적으로 주택과 건물로 가득한 도시에서 매우 어렵다. 그래도 담장 허물기 등에 예산을 지원하고, 공영 주차장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런데 도시의 등록 차량과 등록 주차면 수를 비교해 보면 주차면 수가 더 많다. 이런 현실은 전 세계 도시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oT)과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활용하여 현재 비어있는 주차면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스마트주차장>이 도입되고 있다. <스마트주차장>은 운전자에게 목적지 주변의 주차 가능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으며, 유휴 주차장 공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휴 주차장은 출근 후 주택가 주차장, 퇴근 후 빌딩 주차장, 공휴일의 공공기관 주차장이 대표적이다. 가령 공휴일 부산 벡스코 부근 쇼핑센터는 주차를 기다리는 차들로 도로가 막히지만, 행사가 없으면 벡스코 주차장은 텅텅 비어있다. 이때 유휴 주차장 공유제도와 빈 주차면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알려주는 제도가 필요한 것이다. 정부에서도 유휴 주차장 공유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아파트단지 주차장을 유로로 개방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하였다.

이에 전국 최초로 부산광역시 주차장조례에 반영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부산 개방형 스마트시티 실증단지사업” 중 “스마트시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개선연구” 과정에서 김진영 의원이 참여해 온 주차장 조례 분과(위원장 손형섭 교수-경성대 법학과)를 중심으로 작년부터 준비했다.

주제발표는 실증사업을 맡은 에스케이텔레콤 컨소시엄의 임효섭 부사장(포스트미디어), 권준철 연구위원(한국스마트도시협회)과 전문가로 손형섭 교수이며 토론자로는 김남욱 교수(송원대), 김기영 전문위원(부산광역시의회), 박흥록 대표(와이즈모바일)가 참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