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국민의당 대표후보 출마 선언
상태바
정동영 국민의당 대표후보 출마 선언
  • 허승렬 기자
  • 승인 2017.08.0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정동영 국민의당 대표 후보선언

[서울=글로벌뉴스통신]정동영 국민의당 대표 후보 선언(전문)

지난 수요일 오후 대전시 서구 월평동 주공임대아파트 주민들과 대화모임을 가졌습니다.
 
어르신 한 분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한 달에 49만원 받는 기초생활 수급자인데, 박근혜정부가 노령연금 20만원 준다고 해서 엄청나게 기대했다. 그런데 20만원 주고 나서 다시 기초생활비에서 20만원을 깎아버리는 바람에 실망이 컸다. 생활비에 보태려고 폐지줍기 라도 해서 10만원이라도 생기면 동사무소에서 기초수급비에서 10만원을 깎아 버린다. 우리는 49만원이라는 감옥에 갇혀 살아야 하는 것이냐? 내년에 노령연금을 30만원으로 올린다는데, 올리는 10만원이라도 깎지 말고 우리 같은 어려운 사람에게 주면 좋겠다."
 
저는 대답했습니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논의해서 당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국민의 당이 다시 살려면 국민 속으로 파고 들어가야합니다.       
 
1. 사당화는 패배의 길이며, 공당화가 승리의 길입니다.
 
국민의당은 기로에 섰습니다. 사느냐? 죽느냐?, 사당화냐? 공당화냐?, 혁신이냐? 후퇴냐?의 갈림길에 섰습니다. 국민의당이 사는 길은 사당화의 길을 버리고 공당화의 길을 가는 데 있습니다. 사는 길은 공당화와 함께 국민의 삶 속으로 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국민의당은 지난 1년 반 사당화의 그림자가 지배했습니다. 당 건설은 지체되었고,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조작사건도 그런 배경 속에 발생했습니다. 창당 후 1년 반 가운데 12개월을 비상대책위원회로 지내온 것이 단적인 증거입니다. 우리 정치사에 없는 비정상입니다.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고 아무 때나 출마할 수 있고 당선될 수 있다면 이것 또한 사당화의 명백한 증거가 될 것입니다. 다시 사당화의 길을 가는데 지지를 보낼 국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사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없음은 자명합니다.
 
공당화의 길이 승리의 길입니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당헌 1조에 "국민의 당의 주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고 못박겠습니다. 당원주권 원리를 당 건설과 운영에 전면적으로 적용해 지역위원장도 당원이 뽑고, 당 대표도 당원이 선출하고, 지방선거 후보자 선출도 상향식 공천을 통해 결정하고, 주요 정책 결정 역시 당원의 의사를 물어 선택함으로서,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자부심과 자존감을 되살려내겠습니다.
 
모든 의사 결정과정이 당의 공적 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하고, 몇몇 측근 인사들이 주물러 왔던 사당화의 요소는 말끔히 척결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강력한 공당을 건설하는 것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2. 방향과 속도가 중요합니다. 개혁의 주도자의 길을 몽골기병의 속도로 가겠습니다.
 
동쪽으로 가느냐? 서쪽으로 가느냐? 어떤 방향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국민의당이 사는 길은 국민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가는 것입니다. 국민의 힘으로 탄핵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민의 힘으로 정권이 바뀌었습니다. 국민은 이제 "나의 삶을 개선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은 개혁을 바라고 있습니다. 재벌개혁, 검찰개혁, 방송개혁, 교육개혁, 정치개혁을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정치지형 속에서 국민의당은 국가 개혁의 경쟁자, 개혁의 견인차, 개혁의 주도자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조건에 놓여 있습니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정기국회를 통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개혁 입법과제들을 최우선에 놓고, 바른정당, 정의당 등 다른 야당과 공조해 정부여당을 견인하겠습니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개혁의 경쟁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과 헌법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작년 총선에서 주권자가 주신 표대로 하면 국회 의석 수가 국민의 당은 80석, 더민주당은 77석, 정의당은 22석을 차지했어야 옳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38석, 123석, 6석으로 배분됐습니다. 심각한 민의 왜곡입니다. 이것을 바로잡는 것이 국민주권의 확대요, 정의입니다. 개헌 역시 촛불 민심이 요구한 방향으로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하겠습니다.
 
방향과 함께 속도가 중요합니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국민 속으로 몽골기병처럼 망설임 없이 달려 들어가겠습니다. 아프고 답답하고 눈물 흘리는 국민의 삶의 현장에서 국민의 당은 과연 몇 미터나 떨어져 있는 것일까요? 심리적 거리로 100미터 또는 500미터 밖에 있는 국민의 당을 10미터 또는 1미터 안으로 이끌고 들어가겠습니다.
 
3. 극중주의가 아니라 민생주의가 답입니다.
 
극중주의는 한국 정치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구호입니다. '새정치'라는 말이 지금까지 모호했듯이 극중주의라는 구호 역시 모호합니다. 극중주의라는 구호에는 방향이 없고, 신념이 없다는 점에서 기회주의적입니다. 지난 1년 반 당이 걸어온 길이 극중주의라면 실패한 것입니다. 극중주의가 당의 보수화를 말하는 것이라면 5월 대선을 만들어낸 촛불민심으로부터의 이탈입니다. 촛불을 들었던 국민의 요구는 개혁인데 극중주의란 모호한 말로 보수화의 길을 간다면 국민의 지지는 회복할 길이 없게 됩니다.
 
민생주의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현장에서 실천하자는 노선입니다. 우리 국민은 지난 한 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부동산 관련 보도를 접했습니다. 주택 담보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가계부채 1400조원 속에 부동산 투기와 주택 가격 거품으로 국민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3채 이상 집을 갖고 있는 사람이 30만 명, 2채 이상 보유자가 170만 명인 부동산 폭등의 현장, 일자리 절벽의 현장, 보육과 교육의 현장에 몽골기병처럼 뛰어들어가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고 능력을 보여 주는 것이야말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입니다. 민생주의가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믿습니다.
 
오는 8월 27일 제가 당 대표가 되면 바로 다음 날부터 민생현장 속으로 뛰어들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