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중국 단체관광객 갱신제 도입 관련 공청회
상태바
문체부, 중국 단체관광객 갱신제 도입 관련 공청회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7.2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7월 26일(금) 10시 한국관광공사 지하 1층 강당에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이하 중국전담여행사) 대표 및 관계 기관들과 함께 ‘중국 단체관광객 갱신제 도입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문체부는 일부 중국전담여행사가 중국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과다 쇼핑, 저가 숙소 배정, 질 낮은 서비스 제공 등으로 우리나라 국가 이미지를 훼손하고 관광산업의 질적 발전을 저해한다는 판단 아래 금년 5월 30일 중국 전담여행사의 지정․관리 및 운영 등을 규정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시행지침」을 개정한 바 있다.

 개정된 시행지침에는 전담여행사 신규 지정을 강화하고 취소 요건을 완화하여 역량 있는 중국전담여행사가 지정되도록 했고 초저가 관광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에 대한 제재를 강화했다. 또한 기존 모든 중국전담여행사에 대해 지정 여부를 심사하는 갱신제 도입을 포함시켰다. 갱신제 도입은 기득권을 갖고 있으면서 초저가 관광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에는 큰 관심을 끄는 사안이다.

 이번 갱신제의 구체적 기준은 외국 사례 및 우리나라 실정을 감안하여 지난 5월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박광무)과 함께 연구하였다. 여기에는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성과, 재정 건전성, 법 준수 여부, 고부가가치 관광 상품 판매비율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의료관광, 마이스(MICE) 관광 등 고부가가치 관광 상품 판매비율을 평가항목에 포함하여 관광산업의 질적 발전을 꾀하는 여행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는 한편, 중국에서 저가로 송객하는 현지 여행사와 거래하는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는 감점을 주어 저가 관광이 자연스럽게 퇴출되도록 하는 구조를 마련하였다.

  금년 상반기 외래 관광객은 엔저 지속, 안보위기 등 대외적 악재에도 불구하고 55만 3천 명으로 전년 대비 3.6%의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중국 관광객은 176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의 폭발적 증가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성장 이면에는 우리나라가 저가 관광시장이라는 이미지를 남겨 향후 관광산업의 질적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문체부는 오늘 공청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9월 중 기존 모든 중국전담여행사에 대한 심사 및 지정을 통해 고품격 한국 관광 실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