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발전 사회환경 비용과 에너지전환방안' 토론회 열려
상태바
'석탄화력발전 사회환경 비용과 에너지전환방안' 토론회 열려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7.07.19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김홍장 시장, 시민 중심의 분권형 에너지 정책 필요...에너지전환방안 강조
(사진제공:당진시)김홍장 시장, 시민 중심의 분권형 에너지 정책 필요하다고 강조...

[당진=글로벌뉴스통신]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고 석탄화력중심의 전력수급 방식을 조정하면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

김홍장 당진시장이 19일(수)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석탄화력발전의 사회환경 비용과 에너지 전환 방안 토론회’에서 이처럼 밝히고 시민중심의 분권형 에너지 정책을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충남의 석탄화력발전소 집중문제와 시민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주제로 발표한 김 시장은 소규모·저오염 분산형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역경제와 사회적경제 중심의 소규모 저오염 분산형 발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당진시)석탄화력발전 사회환경 비용과 에너지전환방안 토론회(왼쪽에서 2번째)

또한 시민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는 제도적 토대마련과 더불어 중앙정부의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중 제도적 토대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는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발전소와 송전선로에 의한 실질적 피해보상책 마련과 신재생에너지 개발 지원제도의 도입,  ‘전기시설 등의 지중화 촉진에 관한 법률’ 및 발전차액지원제도의 부활 등을 제안했다.

(사진제공:글로벌뉴스통신 권혁중 발행인) 석탄화력 발전의 사회비용과 에너지 전환방안 토론회

이와 함께 중앙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연료가 화석연료를 대체하도록 노력하는 한편 전력요금체계의 합리적 조정과 국민의 건강권을 고려한 엄격한 배출허용 기준의 적용, 미세먼지 발생량 분석 및 대책 수립에 나설 것도 촉구했다.

특히 김 시장은 “중앙정부의 변화와 제도적 장치 마련에만 의존하지 말고 지방정부 자체적으로도 지역 중심의 에너지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민과 관, 연구기관, 사회단체,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훈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이 '석탄화력발전의 사회 환경 비용과 저감방안'을 주제발표하였다.

토론회에는 제종길 안산시장을 비롯하여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홍동곤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장,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책임연구위원,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여형범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이 참석하였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이춘섭 광명시 부시장과 당진,안산,강동구 주민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