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포항시의회 후반기 1년의 성과
상태바
제7대 포항시의회 후반기 1년의 성과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7.0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중심의 소통의정 펼치며,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에 기여
(사진제공:포항시의회)포항시의회 의원 전체 기념 사진

[포항=글로벌뉴스통신]지난해 7월 변화의 기대 속에 제7대 포항시의회(의장 문명호) 후반기가 출범한 지 1주년을 맞았다.

포항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두 차례의 정례회와 여덟 차례의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으며, 특히 제7대 후반기 원 구성 이후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삶을 보살피고, 기업유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일즈맨을 자처했으며, 총 38회에 걸쳐 116개소의 주요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시민의 요구를 반영했으며 다양한 교류를 통해 소통의 폭을 넓혀왔다.

(사진제공:포항시의회)소통간담회

▶ 민생중심 의안처리와 서민 밀착형 의정활동

포항시의회는 지난 1년간 10회에 걸쳐 총 100일의 회기를 운영하며, 총 110건의 의안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보훈단체, 장애인단체, 사회복지시설, 산업현장, 재래시장 등 다양한 민생탐방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시민들과의 거리 없는 소통을 위해서 본회의 방청과 견학을 실시하고 있으며, 청소년 지방자치학교를 통해 매주 토요일 관내 초등학생들이 의회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160여명의 학생들이 의회를 다녀갔다. 특히, 초선의원들의 모임인 시초회는 매달 각 지역을 순회하며 민원 현장에서 직접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으며, 지역발전방안에 대해서도 주기적인 토론을 갖는 등 실속 있는 활동을 펼쳤다.

(사진제공:포항시의회)문명호의장 의정봉사대상 수상(경북대표의장과 기념촬영)

▶ 지역현안 해결에 시기 놓치지 않고 민의반영

포항시의회는 임시회 기간을 조정하여 긴급 임시회 소집 추경예산안 심의했다. 불필요한 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둔 예산 심사를 통해 지역 경제의 작지만 강한 동력 마련했다. 그 뿐만 아니라 극심한 가뭄으로 농가 피해가 확산되자 예비비 22억원을 긴급 승인해 관정개발, 양수장 설치, 급수차 임차 등 지원에 나섰다. 그리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우리 농·축·수산물의 소비 감소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농축수산물을 청탁금지법에서 제외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또한, 경주 지진 여파로 인한 피해현장을 긴급 점검하고 집행부에 빠른 복구를 조치했으며, 경주 지진피해 지역에는 위문금을 전달했다.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 자치 실현을 위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해 시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시대를 열어 가는데 힘을 보탰다.

(사진제공:포항시의회)가뭄피해 현장 방문

▶ 합리적인 정책 대안 제시 및 견제·감시 기능 충실

포항시의회는 집행부와 정기적인 소통간담회를 개최해 현안사업의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토론을 통해 개선점이나 당부사항을 전했으며, 소통의 부재로 올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했다. 또한, 5분 자유 발언 27차례를 통해 시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했으며, 집행부의 지속적인 업무 연찬을 독려했다. 임시회와 정례회의 시정질문을 활용해 38건의 시민 궁금증을 해결하고, 행정사무감사에서 270건을 시정요구하고 37건의 건의 사항을 지적해 감시와 견제 기능에 충실하면서 무조건적인 비판이 아니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의회와 집행부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체계를 형성했다.

(사진제공:포항시의회)상반기의정연수

▶ 일자리창출과 기업유치, 성장동력 확보에 총력

포항시의회는 의회를 비롯한 전 부서 업무추진비를 10%씩 삭감, 삭감된 예산을 단기 일자리 사업으로 배정했으며,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과 첨단산업 전략소재·부품시험평가 기반구축 사업, 도구해수욕장 연안정비사업, 영일만항 인입철도 건설, 블루밸리 국가산단 용수공급 건설사업 등에 대해 연차별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국가 지원 사업비 확보를 위해 발로 뛰었다. 아울러, 포항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공공부분 일자리보다는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블루밸리 국가산단의 분양가 인하 강구,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모색해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사진제공:포항시의회)제1차 정례회 폐회

▶ 정책 제시를 위한 비교시찰 및 의정역량강화

포항시의회는 14회의 국내외 비교시찰을 통해 신산업에 대한 현재 시장 상황, 발전방향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 우리시에 맞는 정책을 제시했다. 경제산업위원회는 포항의 소재산업과 바이오 산업 분야의 방향을 제시했으며, 복지환경위원회는 노인·장애인 복지정책과 폐기물 소각시설을 견학하고 우리시가 추진 중인 폐기물 자원화시설의 주민 지원방안과 지역 발전시설로 전환시키는 방안 마련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건설도시위원회는 Green way 추진과 도심 재정비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가운데 국내외 도시공원과 공공시설의 관리 성과를 벤치마킹하여 우리시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고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제동을 걸었다. 또한, 상·하반기 연수를 개최해 청탁금지법, 행정사무감사와 결산검사 기법과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전문성 강화에 힘썼다.

▶ 의회사무국 전문성 강화 및 발전적 의정활동 지원 방안 모색

(사진제공:포항시의회)의회사무국 한단계 업그레이드 워크숍

포항시의회는 4대 부문 10개 중점 추진과제를 수립해 합리적인 의회 운영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직원들의 상하좌우 소통과 대 시민 응대, 의정활동 보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직원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특히, 기존에 운영되던 제도와 법령을 현실에 맞게 개선 총18건의 조례·규칙을 개정했으며, 본회의장 보고자를 의사팀장에서 의회사무국장으로 변경하여 의회 위상을 높였다. 민의를 대표하는 대의기관이자 입법기관으로서 지원 역할을 하는 사무국 직원들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직무연찬 및 의정문화 발전을 위한 교육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여 집행기관을 더 효율적으로 견제하고 생산적인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했다.

문명호 의장은 “우선 포항시의회에 한결같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금은 어느 때보다 의회와 집행부가 힘을 합쳐 나날이 힘들어지는 민생을 보살펴야 할 때, 민생·경제·안전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이며, 앞으로도 시민의 소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과 공감의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