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엑스포 자연과 예술의 땅 아사달 조각공원
상태바
경주엑스포 자연과 예술의 땅 아사달 조각공원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6.23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포공원 내 경주타워 뒤편… 보수작업 통해 새로 태어나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세계문화엑스포(사무총장 이동우)는 아내 아사녀와의 슬픈 전설을 가진 백제 석공 아사달의 이름을 붙인 ‘아사달 조각공원’이 새로운 색을 입고 다시 태어났다고 밝혔다.

경주엑스포공원 내에 위치한 아사달 조각공원은 우리 문화유산을 모티브로 한 18점의 조각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곳으로 ‘자연과 사람과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을 콘셉트로 1998년에서 2003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사진제공:경주엑스포)음양98 - 김구림, 2003

18점의 조각작품들은 화강석, 자연석, 거창석, 황동석, 스테인리스, 철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천년왕국 신라의 위상과 정신을 표현하거나 자연과 문명의 대비와 조화, 과거와 현재·미래의 연결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낮게는 1미터에서부터 높게는 9미터에 이르는 다양한 규모의 작품들이 어우러져 대규모 조각공원을 형성하고 있다.

아사달 조각공원은 다양한 조각작품 뿐만 아니라 봄과 여름에는 향긋한 야생화가 만발하고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억새가 장관을 이루며 겨울에는 설경이 일품인 곳으로 사계절이 아름다운 조각 공원이다. 경주엑스포공원 최고의 비경이면서 힐링공간으로 사랑받아 왔다.

하지만 작품에 따라 20년 가까이 지나다보니 색이 바래고, 엑스포공원 안쪽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있었다.

(사진제공:경주엑스포)구조관련(전승 융화 창조) - 정은기 1998

이에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1998년에 세워진 ‘천년, 그리고 또 하나의 천년’, ‘종, 문’, 2003년 제작된 ‘천마의 환생’ 등 세 작품에 새롭게 색을 입히고, 향후 경주솔거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쪽으로 작품위치를 조정한다는 계획도 잡고 있다. 이를 통해 아사달 조각공원을 경주 솔거미술관과 함께 예술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특별한 공간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아사달 조각공원은 경주엑스포공원에서 가장 산책하기 좋고 아름다운 곳”이라며 “자연과 사람과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 아사달 조각공원에서 향긋한 야생화 향을 맡으며 초록의 계절 6월을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