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록의 계절, 신라 역사를 만나는 경주 자전거 여행
상태바
신록의 계절, 신라 역사를 만나는 경주 자전거 여행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5.26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까운 시내권 역사탐방 자전거 코스로 신라 역사 과거․현재․미래 한눈에

[경주=글로벌뉴스통신]신록의 계절을 맞아 가까운 도심 곳곳에 문화유적지가 산재한 천년고도 경주로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누구나 알다시피 경주는 온 도시가 박물관이다. 도시 구석구석에 자리한 찬란한 문화유산 외에도 눈에 띄는 나무, 발끝에 차이는 돌 하나, 하나에도 역사가 살아 숨 쉰다. 문화유적지 탐방 뿐만 아니라 따스한 경주의 풍광을 만끽하고 싶다면 자전거를 타고 도시 곳곳을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제공:경주시)동부사적지

불국사와 석굴암, 양동마을, 양남 주상절리 등 굳이 도시외곽으로 나서지 않더라도 경주의 가까운 도심속으로 들어가 신비로운 고대 신라의 흔적을 찾아보자. 자전거를 타고 내 맘대로 주변을 돌아보며 그 느낌을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는 여유넘치는 여행이 가능하다. 역사와 문화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과 풍광을 즐기고 건강도 챙기는 최고의 수단이다.

페달을 밟으며 바라보는 세상은 어떻게 다를까? 아마도, 자전거 여행은 속도는 느리지만, 그 느림이 가져다주는 즐거움과 여유는 분명 여행을 더욱 알차고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경주시가 추천하는 역사탐방 코스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천년 고도 경주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자.

□ 첨성대와 대릉원, 고대 신라의 흔적을 찾아서

경주는 고대 왕들의 꿈이 묻혀 있는 능의 도시이기도 하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능과 고분이 발견되어 있지만 이곳 경주에 산재한 신라시대의 능만큼 많지도 거대하지도 않다. 천년을 이어온 고대 신라의 흔적을 찾아보려는 여행객들의 발걸음은 언제나 여전하다.

(사진제공:경주시)첨성대 일원 동부사적지

천년고도 경주의 화려하고 찬란했던 역사의 흔적을 느껴볼 수 있는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첨성대에서 시작해 대릉원에 이르는 자전거길이 인기 만점이다.

1400여년이나 지났어도 그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첨성대와 주변 동부사적지는 탁 틔인 푸른 잔디 광장을 배경으로 평탄하게 잘 닦인 길 양쪽으로 곳곳에 꽃길이 조성돼 있어 자전거로 즐기기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또 오르막이 거의 없는 대체로 평탄한 지형이라 몇 시간 동안 페달을 돌려도 체력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유적지를 점선 잇듯 여유롭게 돌아보는 여행은 색다른 추억을 쌓기에 그만이다.이 첨성대 바로 인근에는 경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신라고분군으로 대릉원이 있다. 유명한 천마총과 금관이 출토된 황남대총 등 23기의 신라시대만의 독특한 대형 고분들이 밀집해 있다. 대릉원에 들어서면 소담스레 정리된 크고 작은 길들을 따라 걷다 보면 빽빽하게 늘어선 소나무와 고분들이 하나의 풍경으로 자리한다. 대릉원을 나와 낭만적인 돌담길과 인근의 고즈넉한 한옥 골목사이를 돌아보다 보면 천년의 시간을 훌쩍 거슬러 마치 다른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사진제공:경주시)교촌마을

□ 교촌마을과 봉황대 그리고 신라대종,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

첨성대 동부사적지를 조금만 벗어나면 골목마다 돌담이 멋스럽게 이어지고 고가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교촌마을을 만난다. 교촌이라는 이름은 ‘향교가 있는 마을’을 뜻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세워졌던 곳이기도 하다. 또한 교촌은 신라시대 원효대사와 요석공주가 사랑을 나눈 요석궁이 있던 곳이다. 이러한 교촌마을이 유명해진 것은 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경주최부자의 고택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교촌마을은 문화유적의 원형을 잘 보존하면서도 보고 즐기는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홍보관을 비롯해 관광객이 직접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체험장과 최부자아카데미교육장 등 관광과 교육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봉황대 뮤직스퀘어

대릉원 후문 쪽 도심 시가지 방면으로 나오면 또 하나의 톡특한 고분을 만날 수 있다. 고분 위로 자란 아름드리 나무가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봉황대 고분이다. 대릉원과는 달리 봉황대 주변 고분군은 담장 없이 시가지 주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자전거를 타고 마음껏 돌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5월에서 9월 사이 매주 금요일 오후 8시면 아름다운 봉황대 고분을 배경으로 대중가요, 클래식 등 다양한 장리의 수준 높은 공연이 벌어진다. 지난 5일 개막공연에는 김경호 밴드가, 12일에는 김완선 콘서트가 열렸으며, 오는 19일에는 소찬휘 콘서트와 어쿠스틱 인디밴드 오추프로젝트, 26일에는 밴드계의 전설 사랑과 평화가 5월 봉황대를 뜨겁게 달궜다.

봉황대로 가는 길에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신라대종이다. 국보 제29호인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의 종소리를 더 이상 들을 수 없게 된 안타까움에 지난해 모양과 크기, 소리와 문양까지 똑같이 재현한 신라대종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경주의 현재 모습을 잘 보여준다.

□ 신라왕경 복원, 새로운 천년 미래를 준비하는 경주

경주가 천년 왕궁의 부활을 통해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기 위한 여정을 계속하고 있다. 신라 천년 도읍지로서의 위상을 재건하고 경주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장기 복원발굴사업으로 '신라왕경 복원 프로젝트'가 한창이다. 복원사업이 이루어질 신라 왕경지구는 과거에도 신라의 핵심 지역이었고 현재도 경주 시내권 여행 코스의 핵심이다. 새로운 도약을 준비중인 천년 신라의 위대한 현장을 둘러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자.

(사진제공:경주시)월정교

우선 왕경복원 프로젝트의 첫 가시적 성과는 월정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복원이 완료된 교각만으로도 아름다운 월정교는 올해안으로 문루 복원을 마치게 되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로 신라교량 건축기술의 정수를 보여 줄 것이다.

월정교 남천에서 잠깐 휴식을 가지고 동쪽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국립경주박물관이 나온다. 시간을 할애해 박물관을 구경해도 좋다. 이어 황용사 마루길의 편편한 도로를 달리다 보면 황룡사지 너른 터에 홀로 서 있는 황룡사역사문화관이 한 눈에 들어온다. 황룡사 역사문화관에 들어서면 황룡사 9층 목탑의 10분의 1 크기 모형이 먼저 눈에 띈다. 황룡사의 건립부터 소실까지 전 과정을 담은 3D 영상 관람 후에는 반드시 황룡사지 터로 발길을 옮기자. 심초석에 위에 올라 눈을 감으면 천년 전 경주가 아득하게 그려진다.

(사진제공:경주시)월성발굴 현장 공개

발굴조사가 한창인 월성 왕경 발굴현장도 찾아보자. 현장에서 발굴단원들이 직접 유적 발굴의 목적과 방법, 그간의 주요성과와 유적의 성격을 안내한다. 고고학적 조사 현장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천 년 궁성 월성의 이야기와 관람 동선을 담은 리플릿도 제공된다. 발굴현장 공개는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다.

□ 떠오르는 핫 플레이스, 황남동 한옥지구 ‘황리단길’

요즈음 경주에서 가장 핫한 플레이스를 꼽으라면 단연 ‘황리단길’이다. 이 길을 오고 싶어서 경주를 찾는 이가 많을 정도다. 서울의 경리단길에서 힌트를 얻어 황남동 한옥지구임을 고려해 지어졌다는 ‘황리단길’이라는 별칭은 이미 자연스레 회자되고 있다. 젊은 층들에서부터 폭발적 인기를 얻으면서 이미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대릉원 서편 황리단길

젊은이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황리단길은 봉황로를 마주하며 대릉원 주변 내남사거리 입구부터 시작돼 황남관 사거리까지 이어진다. 이 일대는 과거 황남동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었으나 최근 2년여 사이에 서울 경리단길이 부럽지 않은 소위 ‘핫’한 카페와 식당과 책방 등이 경주스럽게 자리잡고 있다. 일부 가게들의 창가에 앉으면 대릉원이 마주 보이는 전경을 감상 할 수 있는 경주만의 또 다른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거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