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혹서기 노숙인 등 보호대책 시행
상태바
부산시, 혹서기 노숙인 등 보호대책 시행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7.1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7월부터 9월까지 혹서기에 폭염으로 인한 노숙인과 쪽방주민의 안전사고 예방 및 효과적인 보호업무 추진을 위해 ‘2013년 혹서기 노숙인 등 보호대책’을 본격 시행한다.

  부산시는 우선, 자치구․군, 경찰, 소방, 노숙인 시설 등의 기관이 참여하는 현장대응반을 구성하였으며 구․군별로 노숙인 집중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노숙인종합지원센터, 쪽방상담소, 각종 봉사단체 등과 공동 활동계획을 수립․시행하는 등 비상운영체계 가동 및 주․야간 현장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노숙인 집중지역인 부산역 광장에는 ‘혹서기 취약계층 상담소’를 설치하여 피서 공간 제공과 더불어 건강관리 및 정착지원에 대한 심층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거리에서 폭염에 무방비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알코올중독, 정신질환 노숙인 보호를 위해 정신과․내과의, 정신보건전문요원, 간호사, 인권단체 등으로 구성된 ‘거리노숙인 위기관리팀’을 별도 운영하며, 위기상황 발견 시 전문의 진단을 통해 응급입원 및 치료를 제공하고 시설입소, 주거지원 등 맞춤형 사후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16개 구·군별로 노숙인시설, 사회복지관, 종교시설 등을 노숙인과 쪽방주민의 피서공간으로 지정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좁은 생활공간 및 환기불량 등 열대야에 취약한 쪽방주민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피서공간을 야간에도 일부 개방하고 있다. 이밖에, 노숙인종합지원센터와 쪽방상담소에서는 선풍기, 쿨매트 등 구호물품과 먹거리·생필품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노숙인시설과 유관기관 등 협조를 통해 혹서기 노숙인 등 보호․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주거가 없거나 환경이 불량한 취약계층의  생활안정과 자립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