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 체결
상태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 체결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5.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등 110명 대규모 방문단 경주 찾아
(사진제공:경주엑스포)5월20일 오후 5시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 체결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최양식 경주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동우 경주엑스포 사무총장, 레 쿠앙 롱 호찌민시 대외협력국장,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지난 20일(토) 응우엔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을 비롯한 방문단이 경주를 찾아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를 체결하고 ‘2017 호찌민의 날 in 경주’ 문화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호찌민시 방문단은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응우엔 부 뚜(Nguyen Vu Tu) 주한베트남대사, 보 반 호안(Vo Van Hoan) 호찌민시 자치총괄국 국장을 비롯해 호찌민시 대외협력·통상무역·관광·교통·기획건설국 등 국장급 공식방문단과 경제사절단, 수행원, 공연단을 포함해 110명의 대규모로 구성됐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최원섭 기자)호치민시 문화의 날 개막행사 공연

20일 오후 5시 경주 힐튼호텔에서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 체결식이 열렸다. 이 MOU는 지난해 9월13일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딘 라 탕(Dinh La Thang) 호찌민 공산당 당서기가 참석해 경북도청에서 체결한 행사개최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행사 실행계획을 상호합의한 것이다.

김관용 대한민국 경상북도 지사, 응우엔 탄 퐁 인민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과 레 쿠앙 롱(Le Quang Long) 호찌민시 대외협력국장이 실행 MOU에 서명함으로써 한-베 양 측은 행사의 성공적 개최의지를 확인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응우엔 탄 퐁 인민위원장에게 경주를 방문한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안동한지 두루마기를 준비해 직접 입혀주는 등 양 측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우정을 나누었다.

 

MOU에 앞서 20일 오전 10시에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에서 ‘2017 호찌민의 날 in 경주’ 행사 개막식이 열렸다. 엑스포 문화센터 로비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 박승직 경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베트남 전통 춤, 전통무술, 전통음악 등의 개막축하공연이 열려 참석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개막식 후 엑스포 문화센터 내에서는 베트남 사진전, 베트남 모자 논(non) 생산모습 시연, 전통의상 아오자이 전시 및 체험, 베트남 전통음식 시식, 전통무술 공연과 예술 공연 등이 열려 경주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베트남의 문화를 소개했다.

20일 오후 7시30분에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문화센터에서 ‘2017 호찌민의 날 in 경주’를 기념하는 문화공연이 열렸다. 호찌민 시립 봉생공연단의 특별공연과 경주시 신라고취대의 공연이 함께해 화려하고 감동적인 무대를 만들었다.

호찌민 시립 봉생공연단의 공연 ‘호찌민시에서의 노래’는 연꽃춤, 베트남 가수의 ‘홀로아리랑’ 열창, 아오자이 패션쇼, 전통무술공연, 서커스 등이 어우러진 종합예술공연으로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경주시 신라고취대는 모듬북 공연, 신라금 연주, 민요 공연 등 다양한 무대를 선보였다. 엑스포 문화센터에는 740석 좌석뿐 아니라 복도, 계단까지 관람객들이 가득 찼으며 공연장 외부의 모니터를 통해 행사를 관람한 시민들까지 1,000여명이 찾아 대성황을 이루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응웬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의 특별한 방문은 행사성공을 위한 이해와 공감대를 확고히 하는 자리”라고 밝히고 “호찌민-경주엑스포를 통해 문화교류를 넘어 경제와 학문 등 다방면으로 협력과 소통의 길을 가며 아시아 국가들과 공동번영의 시대를 이끌어가는 역사적인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장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은 “11월 열리는 호찌민-경주엑스포는 호찌민시 최초로 해외도시와 함께하는 것으로 인력이나 규모면에서 최대의 행사로 행사 장소 또한 호찌민 최고 중심지에서 개최될 예정 예정이어서 호찌민시도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한-베 수교 25주년에 열리는 이 행사가 문화·관광·경제 등에서 협력과 공존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 부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은 “호찌민-경주엑스포는 지방정부가 추진하고 있지만 한국과 베트남이라는 국가의 상생발전에 큰 힘이 되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양 측의 협력으로 성공적인 엑스포가 될 것으로 확신하다”고 밝혔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에 서명한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지난해 9월 행사개최에 합의하고 오늘 실행 MOU를 체결함으로써 양 측의 행사성공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특히 경주엑스포에서 ‘호찌민의 날’ 행사가 성공리에 열려 시민들에게 베트남의 문화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양 국은 이날 ‘호찌민의 날’ 행사와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실행 MOU를 통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성공개최의 의지를 다지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 우의를 다지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