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 ‘손쉬운 CPR 홍보영상’제작 송출
상태바
부산소방, ‘손쉬운 CPR 홍보영상’제작 송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05.01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지 환자 발견 시 인공호흡 없이 가슴압박만
(사진제공:부산소방안전본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방법을 소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소방안전본부(본부장 김성곤)는5월1일(월)부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방법을 소개하는 홍보영상을 자체 제작해 3개월 동안 버스정보시스템, 도시철도 행선안내기 등의 모니터 622개소에 하루 평균 27,000여 회 송출한다고 밝혔다.

1분 17초짜리 이 영상은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에 맞춰 심장마비 환자를 발견한 경우 누구나 “깨우GO!"(반응 확인), "알리고!"(119신고 및 주변의 자동심장충격기 요청), "누르고!"(가슴압박)”만 하면 되도록 심폐소생술을 쉽고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소방안전본부) “깨우GO!"(반응 확인)
(사진제공:부산소방안전본부) "알리고!"(119신고 및 주변의 자동심장충격기 요청)
(사진제공:부산소방안전본부) "누르고!"(가슴압박)”

심장마비 환자를 살리려면 상황을 처음 목격하는 이의 역할이 중요하다. 목격자가 심장마비 환자를 발견한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은 3배 정도 높아진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3.1%로 미국 30.8%, 일본 27%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부산소방에서는 어떻게 하면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여 심정지환자의 소생률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 영상을 제작해 송출한다고 밝혔다.

부산소방본부 관계자는 “인공호흡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인공호흡을 꺼리는 일반인은 119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가슴압박만 해도 심정지환자를 살릴 수 있다.”며 “시민들은 평소 심폐소생술을 익혀 두고 심장마비 환자를 발견하면 두려워하지 말고 심폐소생술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