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도 경주, 잊지못할 추억의 수학여행
상태바
천년고도 경주, 잊지못할 추억의 수학여행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4.16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와 문화, 학습과 체험이 함께하는 수학여행 맞춤 도시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 천년고도의 도시 학창시절의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수학여행은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 되어 우리 생애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다. 수학여행하면 당연히 같이 떠오르는 경주는 평범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온 성인이라면 잊을 수 없는 장소이다. 부모부터 자식까지 세대를 하나를 묶어주는 수학여행의 메카 경주는 언제나 현재진행형 여행지다.

(사진제공:경주시)지난 4월 12일 경주로 수학여행온 충북 진천군 상산초등학교 학생들이 불국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학여행 안성맞춤 도시, 경주

신라 천년고도의 역사문화가 살아숨쉬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도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세 곳이나 보유한 세계적인 문화유산 도시 경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불국사, 석굴암, 첨성대, 대릉원, 천마총, 안압지, 분황사, 황룡사지, 계림, 월성, 포석정... 열거하는 것조차 숨이 차다. 도시 전체가 온통 천년고도의 사적지로 넘쳐난다. 여기에 보문단지를 중심으로 한 각종 테마파크까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관광의 천국이라 불러도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이 없다. 학생들에게 즐거운 체험 교육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어디 경주만한 곳이 있을까.

(사진제공:경주시)경주 수학여행(대릉원)

특히, 경주시는 학생들의 안전한 수학여행을 위해 안심 수학여행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전국 각 학교 체험학습 담당 교사들이 안전점검 요청을 하면 시설 위생 소방 전기 가스 등의 점검 결과를 접수부터 결과 통보까지 원스톰으로 처리해준다. 최고의 수학여행지인 역사문화도시 경주답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준 높은 안전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광 경주의 새로운 패러다임, 동궁원

대한민국 부동의 관광 메카 경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품격을 자랑하는 경주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수학여행 코스로 동궁원이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유적지 관람에서 벗어나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살아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새롭게 진화하는 경주 관광 트랜드의 최전선에 동궁원이 있다.

(사진제공:경주시)경주 동궁원 식물원

경주 보문단지 입구에 위치한 동궁원은 2013년 9월에 개장한 사계절 전천후 복합문화체험공간이다. 약 64,858㎡의 공간에 동궁식물원, 경주버드파크, 농업체험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신라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체험학습의 장으로, 일반인에게는 누구나 편안하게 쉬고 힐링할 수 있는 새로운 테마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보문단지 초입, 벗나무 터널 길 옆으로 온통 유리로 둘러싸인 궁궐들과 커다란 깃털이 내리 꽂힌 대형 새둥지 건물이 보인다면 절대 지나치지 말자. 학생들에게 만족도 최고인 사계절 전천후 체험문화공간이다. 특히 동궁식물원 투어북은 스탬프 찍기, 동궁원 신라이야기, 컬러링 북 등이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능동적인 교육체험이 가능하다.

자기주도 학습의 장, 황룡사 역사문화관

황룡사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의 사찰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터만 남아있어 완전한 형태를 짐작하기 힘들다. 그 궁금중을 풀어주기 위해 작년 11월, 황룡사 터 서쪽에 황룡사 역사문화관이 개관했다. 황룡사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역사체험의 장’으로 인기다.

(사진제공:경주시)황룡사역사문화관

황룡사 역사문화관에 들어서면 황룡사의 상징인 9층 목탑의 10분의 1 크기 모형을 전시한 목탑이 먼저 눈에 띈다. 약 8M 높이의 목탑모형 제작에는 8년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목탑 주위로 삼면이 유리벽으로 둘러싸여 밖에서도 관람이 가능하다. 해가 진 뒤 조명이 커지면 황룡사 9층 목탑 모형은 더욱 신비로운 자태를 뽐낸다.

황룡사의 건립부터 소실까지 전 과정을 담은 3D 영상실은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 장소다. 황룡사지의 광활한 터에서 그저 머릿 속으로만 상상하던 장면들이 눈 앞에 현실이 되어 펼쳐진다. 황룡사 역사문화관 관람 후에는 꼭 황룡사지 터로 발길을 옯기자. 심초석에 위에 올라 눈을 감으면 천년 전 경주가 아득하게 그려질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호기심을 느끼고 공부할 수 있게 하는 최적의 장소이다. 역사교육에 한해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해지는 곳이다.

일년 362일 쉬지 않는 국립경주박물관

수학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코스는 바로 국립경주박물관이다. 신라시대 유물을 중심으로 1만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실은 선사시대실, 고신라토기실, 고신라공예실, 와전실, 통일신라토기실, 통일신라 금속공예실, 조각실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박물관 중의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사진제공:경주시)경주박물관

특히 5월 7일까지는 특별전 ‘세계 유산 백제’전이 열린다. 신라의 중심 경주에서 백제를 볼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특별전시관은 역사교과서 백제 부분을 고스란히 옮겨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백제의 유물과 신라의 유물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정확히 일년 365일 중에 딱 3일(1월 1일, 설날, 추석)을 빼고 모두 개관한다. 단지 전시실 개방뿐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종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실시한다. ‘토요 작은 음악회’도 매주 관람객들의 귀를 즐겁게 해준다. 참고로 모든 관람과 행사 참가는 무료다.

동해바다, 경주 바다 100리 길

경주에 바다가 있다고? 경주하면 첨성대와 왕릉 사적지, 보문단지만 떠올리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경주 시내에서 차로 40분만 달리면 시원한 동해 바다를 만날 수 있다. 넓은 몽돌밭과 고운 이름을 자랑하는 오류 고아라 해변, 우거진 솔숲이 멋진 전촌 솔밭, 부드러운 백사장으로 아이들과 즐기기 좋은 나정해수욕장, 동해 일출의 절경인 대왕암이 있는 봉길 해변, 양남 주상절리의 그림같은 풍경을 자랑하는 하서해안공원과 솔숲과 모래밭, 자갈이 공존하는 관성 해변 등 감포에서 양남면으로 이어지는 바다 100리 길에 위치한 해변은저마다의 독특한 매력을 풍긴다.

(사진제공:경주시)동해바다(양남 주상절리)

특히 봉길 해변은 신라 문무왕의 수중릉인 대왕암이 있는 곳이다. 문무왕은 죽어서도 용이 되어 나라를 지키겠다며 자신의 시신을 화장해 동해바다에 뿌려달라고 유언했다. 신하들이 유언대로 동해의 큰 바위섬에 장사를 지냈고 이곳이 바로 대왕암이다. 대왕암 맞은 편에는 이견대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감은사를 지은 신문왕이 만파식적을 얻었다는 전설을 품은 곳으로 신라인들의 호국의지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또 하나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은 양남 주상절리 파도소리길이다. 주상절리 파도소리길은 주상절리를 파도소리와 함께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해안 트레킹 코스이다. 약 1.7km의 걷기 좋은 길로 부채꼴 주상절리(천연기념물 제536호)를 만날 수 있는 해파랑길 경주 구간의 백미이다.

파도소리길을 들른다면 당연히 읍천항 벽화마을을 지나칠 수 없다. 읍천항은 파도소리길의 출발점이자 종착지다. 읍천항 갤러리라고 불리는 이곳은 벽화 테마 거리로 읍천항의 다양한 이야기를 그림으로 감상하는 색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