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황경호 병원장, 대통령 표창
상태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황경호 병원장, 대통령 표창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7.0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황경호 병원장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황경호 병원장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공동 주최한 「2013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정부포상 심사 결과 녹색경영대상자 유공자 부문에서 명실 공히 최고 권위가 인정되는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7월 2일(화)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황경호 병원장은 녹색경영체제구축, 환경경쟁력 강화, 저탄소 녹색성장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진료를 위해 24시간 가동되는 의료계 에너지 사용량은 타 산업군에 비해 월등히 높음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절약 운동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문제점을 느낀 황경호 병원장은 녹색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던 중 2009년 정부의 그린 IT 정책을 접하면서 ‘Green Hospital 경영’을 본격 도입했다.

 이후 병원 내에는 황경호 병원장을 위원장으로 한 녹색경영위원회가 신설되었으며 ‘에너지 절약’이 생활화되는 조직문화가 실천되기 시작했다. 위원회 산하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만든 에코플러스팀이 조직돼 잔반줄이기 캠페인을 진행, 2010년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주최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사례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도 잔반양 0%에 도전하며 획기적으로 잔반양을 줄여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전개, 소식지 발송, 직원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병원차원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해 유리병으로 사용하던 조영제를 스캔백으로 변경하는 등 친환경 의료품을 적극 도입했으며, 상수도 재활용을 위한 배관설비공사를 실시해 장비효율 극대화 사업을 추진했다. 무엇보다 지난 5월 10일(금)에는 환경부와 환경복지에 앞장서기 위한 ‘친환경 경영 확산 협약식’을 체결해 정부로부터 효율적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받고 있으며 친환경 경영체제구축을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절감 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황경호 병원장은 “2013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개인에게 주어진 상이지만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체화시킨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1,800여명 교직원을 대표해서 받은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의료계에서 ‘Green Hospital’ 확산의 핵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녹색경영대상은 환경친화적 산업구조 구축을 촉진해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는 산업 활동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국가의 녹색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지속가능 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실시하는 정부 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