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미래재단 신년회,제49차 한반도 미래포럼 개최
상태바
한반도 미래재단 신년회,제49차 한반도 미래포럼 개최
  • 구충모 기자
  • 승인 2017.01.13 0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한반도 미래재단 신년회 겸 제49차 한반도미래포럼 초청 정운찬 전 총리

[서울=글로벌뉴스통신] 2017년 1월 11일(수) 서울 중구 TV조선 1층 스페이스 라온에서는 재단법인 한반도 미래재단 신년회를 겸한 제49차 한반도 미래포럼이 열렸다.

구천서 재단이사장은 인사말 겸 신년사를 통해 '각고의 노력 끝에 한반도 미래포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책포럼으로 자리했다. '말하고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여 풍부한 덕망과 인 의 예 지 신의 지혜를 두루 갖춘 현명한 선택의 안목이 필요한 엄중한 시기임을 강조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한반도 미래재단 구천서 이사장 제49차 한반도 미래포럼 2017년 1월 11일 서울 중구 세종로 소재 TV조선 스페이스 라온.

최근 일련의 안보위기와 불투명한 경제난국은 우리들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연사로 초청받은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한국경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신자유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이야기 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정운찬 전 총리는 '한국경제의 나아갈 방향은 공정한 변화와 개혁, 그리고  동반성장'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한국은 성장의 과정에서 양극화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노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구 5천만명이 넘는 국가들 가운데 1인당 소득 3만불을 넘거나 근사치에 근접한 나라는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태리 외 우리나라라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이미 우리는 10대 경제대국 안에 들어와 있었던 것이다. 이제 새로운 경제질서는 미래로 가는 대세이자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한 정운찬 전 총리는 동방상생, 동반성장의 원리로 풀어야 한다는 사실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많은 청중으로부터 박수와 공감을 받았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한국경제 어떻게 할 것인가" 한반도 미래포럼 초청강연

서울대학교 총장을 지낸 정운찬 전 총리는 '경제정의의 실천은 공정한 사회와 교육과 시대의 변화에 따른 공정한 성장과 창조적 혁신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런 의미에서 한반도 미래재단이 꾸준하게 연구하고 주장해 오고 있는 동북아시아 경제협력은 남한-북한-중국, 남한-북한-러시아, 또는 남.북한-중국-러시아가 함께하는 협력이 우리 한반도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다고 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강연이 끝날 무렵, 청중과의 질의 답변 과정에서 차기 대선의 출마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은 정운찬 전 총리는 특유의 미소와 여유로 시간이 되면 자연히 알 수  있도록 가까운 시일내 입장을 밝히겠다고 답변해 많은 지지의 박수를 받았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강연 후 대선출마여부를 묻는 청중에게 질의 응답하고 있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한반도 미래재단은 2009년 설립되어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동아시아의 공동번영에 힘쓰고 국제교류와 협력체제를 발판으로 신뢰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세계평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구충모 기자)  한국의 대표적 정책포럼으로 자리잡은 한반도 미래포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