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 지원
상태바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 지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2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작은도서관 이용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 대구광역시 동구와 충청남도 서산시를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로 지정, 지원할 계획이다.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사업은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서관 소장자료를 공유하고 상호대차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지역 단위의 정보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서, 지방자치단체(시․군․구)를 대상으로 공모, 심사를 거쳐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동 사업을 통해 ‘대구광역시 동구’와 ‘충청남도 서산시’에는 각각 7억 원(국고 5억 원, 지방비 2억 원)이 투입되어 작은도서관용 도서 관리 프로그램, 관리 서버, 소장도서 데이터베이스, 통합홈페이지 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컴퓨터를 구입과 전자태그(RFID) 부착 등을 진행하게 된다. 내년에는 3개 이상의 시범지구를 지정, 운영할 계획이며, 그 대상지는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작은도서관 시범지구’ 지정 및 지원을 계기로 현재 운영이 어려운 작은도서관이 공공도서관과의 협력 체제를 이루어, 지역 주민들이 작은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과 같은 수준의 자료 이용과 대출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이용 편리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작은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지역 주민에 대한 지식정보 제공 및 지역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