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서울시 ‘안전도시 만들기’ 2년 연속 우수구
상태바
강북구, 서울시 ‘안전도시 만들기’ 2년 연속 우수구
  • 이여진 기자
  • 승인 2016.11.1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강화 등 5개 항목 평가 우수구 선정, 인센티브 6천만원도 챙겨

[서울=글로벌뉴스통신]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서울시에서 실시한 ‘안전도시 만들기’ 자치구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우수구’로 선정되어 2년 연속 안전도시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더불어 6천만원의 인센티브도 챙겼다.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안전도시 만들기’ 관련 사업 추진실적을 재난 및 안전관리강화, 안전시설·설비점검·보강·관리, 민간단체 활성화, 지역안전지수관리, 안전한 도시만들기 우수시책등 5개 항목 12개 지표를 가지고 종합평가한 결과다.

강북구는 재난위험시설 해소,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재난관련 민간단체 활동,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재난관리자원 관리 및 동원능력, 각종 재난훈련 및 재난사고 평가보고회 등 전 분야에서 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북구는 구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매년 풍수해, 제설대책을 수립, 재난․재해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으며, 대형공사장, 급경사지, 수방시설, 하수관로 등 특정시설물 해빙기 안전점검을 실시해 각종 안전사고와 인명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민간기관과 협력해 기초생활수급가구 등 재난취약가구 1,019세대에 전기‧가스‧보일러 등 생활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했고, 지난 4월에는 (사)한국건설안전협회와 ‘구민안전을 위한 기술지원 양해각서(MOU)’를 체결, 각종 건설현장 및 위험시설물 안전점검을 사전에 실시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강북구는 이 밖에도 경찰서, 소방서, 수도사업소 등 유관기관들과 함께 ‘안전문화운동추진 강북구협의회’ 총회 및 ‘재난사고 관리 및 개선보고회’ 등을 개최해 사회전반에 만연해 있는 안전불감증 해소와 안전문화 확산에 힘을 모으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이번 서울시 ‘안전도시 만들기’ 우수구 선정은 강북구 전 직원과 구민 모두가 함께 재난 대응과 안전사고 예방에 관심을 갖고 열정을 쏟아 얻어낸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강북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