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자원, 분리 배출 실천하는 작은 습관 중요
상태바
쓰레기 자원, 분리 배출 실천하는 작은 습관 중요
  • 이길희기자
  • 승인 2016.09.29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분리배출 거점시설, 재활용동네마당 67개소 일제 점검

[경북=글로벌뉴스통신]성주군(군수 김항곤)은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마을에 설치된 쓰레기 분리 배출 거점시설인 ‘재활용동네마당’ 67개소를 일제 점검했다.

쓰레기 분리 배출 정착을 위해 운영실태와 주민들의 올바른 생활 쓰레기 분리배출 요령을 홍보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개선해 깨끗한 농촌환경개선 및 자원순환 조성에 기여하고 클린성주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점검 항목은 △재활용동네마당 관리 현황 △재활용품 분리 배출 상태 △ 재활용동네마당 주변 환경 청결상태에 큰 비중을 두고 이외에 △분리수거함 청결도 △ 현장 주민들의 소리에도 귀 기울였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및 재활용동네마당 청결지킴이 운영과 주민의식 개선으로 종량제 봉투 사용률이 향상됐으나, 일부지역의 경우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 재활용품 분리배출이 미흡하고 장판, 가구 등 대형폐기물이 신고없이 무단배출되는 사례가 있었다. 주민들에게 재활용품 분리 배출요령과 대형폐가전 무상방문 수거, 빈병보증금 제도, 재활용품수집보상금 제도 등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인일자리와 연계하여 동네마당 설치 마을의 어르신들을 청결지킴이로 지정․운영하여 마을 유휴인력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동네마당의 재활용품 분리, 주변 환경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 할매․할매 청결지킴이는 동네마당의 관리뿐 아니라 쓰레기 불법 배출 감시와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 등 우리 동네를 쓰레기 투기 없는 깨끗한 마을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주군 관계자는 “동네마당이 설치됨으로 쓰레기 분리 배출이 쉬워지고 청결한 생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나, 몇 몇 비양심들로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불법투기 등으로 민원이 야기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생활속에서 분리배출 실천하는 작은 습관이다.”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속적으로 주민 홍보 및 교육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