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우정병원 문제, 국토부LH가 직접 추진
상태바
과천 우정병원 문제, 국토부LH가 직접 추진
  • 박영신 기자
  • 승인 2016.05.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과천시청)우정병원정상화추진위원회 회의

[과천=글로벌뉴스통신]국가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과천 우정병원 부지에 시민의견을 반영한 친환경 실버타운 건립이 검토됐으나 투자법인 부재로 국토부(LH)가 직접 나서서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이 확정됐다.

과천시는 신계용 과천시장과 이상각 우정병원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긴급회의에서 20년 동안 방치된 우정병원의 빠르고 투명한 해결을 위해선 국토부(LH)에 전적으로 일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9일 오후 과천동의 모 한정식집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우정병원 문제 해결방안 연구용역‘ 결과 및 시민 설명회를 통해 제시된 실버타운 건립 계획이 사업성 불가로 인해 투자법인 부재로 무산되면서 대책 및 해결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건축과 김규범 과장은 “지난 3월 우정병원 부지에 의료시설을 포함한 실버타운을 건립하기 위해 사업자를 모집했으나 사전에 투자 의사를 밝혀왔던 5개 법인 중 투자계획서를 제출한 2개 법인마저도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지 않은 채 친환경 실버타운 건립취지와는 거리가 먼 장례식장이나 노인요양 병원 운영에만 주안점을 둬 사업추진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채권단의 강력한 채권조정과 정책적 판단에 대한 의지가 없는 한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어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언급했다.

이상각 위원장은 “사업성을 위해 기존 건물에 장례식장 운영 시 집단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고 사업성도 없는 실버타운만 고집하다가는 또 다시 수십년 허송세월을 보낼 수도 있다”며 “향후 장기방치건축물 정비 선도사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위해서 건축물의 용도를 국토부(LH)가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병무 위원과 김인수 위원 등 대다수 위원들도 “지난 해 초부터 지금까지 우정병원 문제 해결을 위한 각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투자법인 부재로 원점으로 돌아갔다”며 “국토부(LH)마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않도록 시에서 미리 준비하여 행정절차 기간 단축, 도로교통 개선, 편의시설 입주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게 최선”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청에서 열린 주간아이디어회의를 마치고 중간에 합류한 신계용 시장은 “그동안 시민이 원하고 어떻게든 시민과 과천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과도한 매입가격 부담으로 투자자를 찾지 못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 시장은 “현재 수도권의 일부 분양형 실버타운을 제외한 대부분의 실버타운이 파산 혹은 적자운영 중이고, 500억원을 육박하는 과도한 매입 가격과 2015년 1월 노인복지법 개정으로 임대형 실버타운 운영만 가능하다는 이유로 투자를 기피하고 있어 부득이 실버타운이 아닌 주거시설 등 다른 용도의 사업으로 재추진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비록 친환경 실버타운 건립계획은 무산됐지만 이제 종합병원은 물론이고 친환경 실버타운 등 대안으로 제시된 3가지 안도 결국 사업성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성과”라고 주장했다.

또한 “더 이상 용도문제로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용도폐지나 세제혜택 등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서 국토부를 지원하는 쪽에 초점을 맞춰 달라”고 요청했다.

과천시는 이날 우정병원정상화추진위원회의 결과를 토대로 오는 18일 국토교통부와 LH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범선도사업 3차 협의’를 가질 계획이다.

우정병원협력T/F팀 윤진구 팀장은 “우정병원 문제 해결방안 연구용역‘ 결과 세 가지 대안 중 나머지 주거시설 또는 복합레지던스 건립 안을 참고하여 현재 LH에서 사업계획을 마련 중”이라며 “이번 기회에 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우정병원 문제가 해결되면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과천 도시 이미지 개선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