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관광산업 질적 개선방안 모색
상태바
문체부, 관광산업 질적 개선방안 모색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0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6월 4일 오전 호텔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유용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회장과 14개 호텔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업계 현안에 대한 논의를 나누었다.

  유진룡 장관은 “외래관광객 1000만 시대 달성은 대단한 성과”라며 앞으로는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개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에서 호텔업 등급제 의무화(5. 30. 관광진흥법 개정안 국회 제출), 저가 관행 개선을 해나가겠지만 업계 차원에서도 자율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유진룡 장관은 특히 “현 정부에서 숫자로 목표를 제시한 과제 중 하나가 고용률 70% 달성일 정도로 일자리 창출은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라고 밝히면서 관광숙박업이 관광 산업 내에서 고용규모가 가장 큰 만큼 호텔업계가 일자리 창출에 힘써줄 것을 강조하였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중국․일본 등 근거리 지역 브이아이피(VIP) 유치 확대, 중국 관광객을 위한 수용태세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작년에 협회에서 주최한 채용박람회에서 600명이 채용되었다고 밝히면서, 올해에도 채용박람회를 통해 채용의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는 견해를 피력하였다.

한편, 업계에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 2009년에 폐지된 외국인 숙박용역에 대한 부가세 영세율의 도입 ▲ 2013년에 일몰이 도래하는 호텔용 부동산에 대한 지방세 감면 혜택 연장이 필요하다고 건의하였다.
 
 유용종 회장은 “최근 일본관광객 급감으로 관광호텔업계가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가격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부가세 영세율 도입과 지방세 감면 연장이 꼭 필요하다.”라며, “세제감면이 이뤄질 경우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및 소비지출로 인해 관광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