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덕특구와의 상생협력 강화 도모
상태바
대전시, 대덕특구와의 상생협력 강화 도모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6.03.14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협력 발전협의회 개최...분과위원회 구성방안 등 논의

[대전=글로벌뉴스통신]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오는 3월 17일 오후 3시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대덕특구-대전 상생협력 발전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전협의회는 정부출연(연) 등 대덕특구 내 기관의 홍보 및 대외협력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하는 전체회의로 ▲발전협의회 운영 개선 ▲2016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기본계획 ▲‘과학자 기념 Zone’조성에 따른 과학기술인 추천 등 대덕특구와 대전시 간 상호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발전협의회 운영 개선을 위해 대덕특구 내 출연(연) 및 과학관련 민간단체 등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인사로 3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대덕특구 성장을 위한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항 논의 및 안건을 발굴하는 대덕특구-대전시를 잇는 대표 협의체로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분과별 기능은 ①과학대중화 분과는 대전의 과학문화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②지역사회문제해결 분과는 시민체감 사회문제형 R&D 발굴 및 해결하는 지원체계 구축, ③지역기업지원 분과는 전략산업과 특구사업 연계 및 지역 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 분야 발굴사업 등을 기획하게 된다.

또한, 과학도시 대전의 대표 축제인 2016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10.22.(토)~10.25.(화), 4일간/엑스포시민광장 등) 기본계획을 소개하고 차별화된 과학문화 종합관광축제에 걸맞은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리고, 과학도시에 걸맞은 도시브랜드 육성을 위해 올해 12월 준공 예정인 (가칭)카이스트교(융합의 다리)에‘과학자 기념 Zone’을 조성해 우리나라 대표 과학자의 청동 흉상을 설치할 예정으로 이번 협의회에서 다양한 분야의 대표 과학기술인들을 추천 받아 대전광역시 과학기술위원회(4월 예정)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특구도우미제 운영 및 과학사랑음악회, 과학마을어울림마당 행사 등 특구 관련 시정 주요시책에 대해 홍보하고 출연(연)의 관심과 호응을 당부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 이중환 과학경제국장은“대전시는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성장동력이었던 대덕특구와의 상생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세계적 과학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앞으로 특구 구성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렴해 적극 반영하는 등 특구와의 상생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덕특구-대전 상생협력 발전협의회는 세계 최고 과학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대전시와 특구 내 기관(출연(연) 등)간 MOU 체결(2014.11.28.)에 따른 관계자 회의로 2015.2월에 발족 2차례의 전체회의와 4차례의 운영회의를 열어 2015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2015세계과학정상회의 등과 같은 특구 현안사항 및 시정 주요시책에 대해 논의하고 교류 협력하는 자리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