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발굴 노력”
상태바
구리시,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발굴 노력”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6.01.2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한돌봄과「방문형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력회의」따뜻한 복지실천 협의
   
▲ (사진제공:구리시청) 방문형서비스사업협력회의

[구리=글로벌뉴스통신] “갈매동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김모 할아버지는 불편한 거동으로 자신이 처한 어려움을 하소연할 길이 없다. 요즘같은 추운 겨울에는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살길이 막막한데도 정작 배운 것이 없어 주민센터 문턱조차 넘는 게 쉽지 않다. 그나마 삶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는 이유가 간간히 찾아와 살갑게 안부를 묻고 생필품을 가져다주는 돌봄 복지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구리시는 김모 할아버지의 경우처럼 여러 가지 환경적, 제도적 요인으로 인해 본의 아니게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가구들에 대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위한 방문형 서비스사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25일 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무한돌봄과에서 희망복지지원단, 동 주민센터, 보건소 방문보건팀, 장애인종합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경기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드림스타트센터 등 민·관 방문형서비스사업 담당자 등 30명이 참석하여 각 기관 별 추진사업을 설명하고 연계・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다각적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방문형서비스사업 수행기관 협력회의」를 개최했다는 것이다.

무한돌봄과는 이번회의를 통해 앞으로 방문형서비스사업 간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분기별 1회 이상 협력회의 개최, 공동 가정 방문 추진을 통해 방문형서비스사업의 효율성 향상과 상시 보호 체계 내실화를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무한돌봄과 김행록 과장은 “형식적 기준에만 얽매이지 않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찾아가는 ‘방문형서비스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유관기관간의 협력체계를 공공히 해서 따뜻한 복지, 사람의 얼굴을 가진 복지,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맞춤형 복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문형서비스란 복지대상자의 여건과 생활상 여러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직접 방문해 돌봄, 의료(보건)상담, 정보제공 등을 수행하는 활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