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청렴역사 새로 썼다. 청렴선도기관으로 우뚝!
상태바
관세청, 청렴역사 새로 썼다. 청렴선도기관으로 우뚝!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12.1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청렴도 평가결과, 최우수등급 기관으로 선정

[대전=글로벌뉴스통신] 관세청은 12월 9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5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등급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우수등급에 이어 금년은 최우수등급으로 선정됨으로써 명실공히 청렴선도기관으로서의 위치를 확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금번 청렴도 평가는 외부청렴도(민원인) 60%, 내부청렴도(내부직원) 25%, 정책고객평가(전문가 등) 15%로 구성되며, 금년 하반기 설문조사 결과를 점수화하고 부패발생 현황에 대한 점수를 종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김낙회 청장은 “청렴이 공직자의 기본덕목이긴 하지만, 청렴 최우수기관으로 평가된 것은, 관세청 직원들이 업무 뿐만이 아니라 자기관리도 청렴하게 철저히 잘하고 있다고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면서 “이번 평가를 계기로 청렴문화가 관세청에 더욱 공고히 뿌리내리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관세청의 이번 평가결과는 ‘청렴’을 관세행정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관세행정 전분야에 걸쳐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관세행정 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진 결과로 보여 진다.

실제로 관세청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해 왔다.

전국 소속세관을 대상으로 청렴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청렴인증세관을 선정함으로써 자율적인 청렴활동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관세청의 청렴정책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단체・학계・기업 등의 청렴 전문가와 함께 청렴정책을 논의하는 ‘청렴시민감사관 제도’를 운영하였다.

또한,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적 공직관 확립을 위해 청렴실천 서약 및 ‘고위공무원 대상 청렴도평가’를 실시하였고 전직원을 대상으로는 사이버 상시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반부패 신고센터를 활성화하는 등 청렴의식 내재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관세청은 국민들이 공직사회에 대해 기대하는 청렴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 관세행정의 투명성・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청렴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