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을 위한 김포시 지원정책 안내
상태바
다문화가족을 위한 김포시 지원정책 안내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11.3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어 교육, 취업지원, 가족상담 등 다양한 지원 사업 펼쳐

[김포=글로벌뉴스통신] 행정자치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김포시 내 거주하는 다문화인구는 2014년 초 기준 1,630명에서 약 52%가량 증가하여 2015년 1월 1일 기준 2,482명이다.

김포시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위탁기관인 김포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부모교육, 가족상담, 취업지원, 통번역서비스, 방문교육, 다문화가족 서포터즈 운영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 중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위한 언어발달지원서비스, 독서·숙제·진로지도 등 자녀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자녀생활서비스 및 한글공부를 위한 “방문학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이혼위기 가정의 부부상담, 시어머니와의 관계개선 등의 가족 상담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수납정리 전문가과정 및 산후도우미과정 등의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취업 뿐 만 아니라 실생활에도 많은 도움을 얻었다며 결혼이민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다문화가족들이 한국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12명의 서포터즈들이 버스 함께 타기, 관공서 등 주요시설 함께 가주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 수행하여, 2015년에는 다문화가족 서포터즈 운영부분 경기도로부터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기도 했다.

아울러 다문화가족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없는 여건에 있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방문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방문교육지도사 12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어 교육,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가족상담, 자녀생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문화가족신문 구독 지원 및 다문화가족자녀 방문학습지 교육 사업 등을 김포시에서 직접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김포시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으로 다문화 가족이 한국사회에 어려움 없이 적응하며, 더 나아가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끝으로 김포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추진 사업에 대한 신청 및 접수는 ☎031-996-5923으로 연락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