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기원, 경기도 혁신클러스터 발전방안 제안
상태바
경기과기원, 경기도 혁신클러스터 발전방안 제안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5.22 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첨단과학기술분야를 대표하는 미국 실리콘밸리 혁신클러스터의 사례 분석을 통해 경기도 혁신클러스터 발전방안을 제안했다.

 경기과기원은 최근 발간한「캘리포니아 혁신클러스터 사례연구」보고서(GSTEP Policy Focus, 2013, No 2)에서 도내 혁신클러스터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미 발달된 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관 산업이 발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공-산업-대학과 연구기관이 단계적으로 전문화 및 다양화를 통해 산업과 도시공간이 함께 발전해야한다고 밝혔다.

 특히 본 보고서에서는 인프라 조성, 인력양성, 산학연 연계협력, 창업지원, 지자체 및 기타 첨단기업 등의 측면에서 관련 대표기관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경기도 과학기술정책을 위한 시사점과 정책과제를 도출했다.

 이에 도내 혁신클러스터 발전을 위해  ▲ 일터와 삶이 공존하는 직장-주거지 연계 융복합 첨단R&D단지 조성 ▲ 도내 첨단R&D단지 고도화 사업 추진 ▲ 입주기업 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등 단지 내 산학연간 혁신 네트워크 활성화 기틀 마련 ▲ 판교테크노밸리 내 대표적 연구중심 대학[원] 유치 ▲ 관리전담조직 지원기능 확대 등 정책을 제안했다.

 한편, GSTEP Policy Focus는 국내 과학기술 정책과 이슈 및 현안을 연구하여 과학기술 정책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경기과기원이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본 보고서의 원문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gstep.re.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