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영등포에 첫 '다문화마을공동체'
상태바
서울시, 영등포에 첫 '다문화마을공동체'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5.0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외국인 주민 최대 밀집지역인 영등포구 대림2동에 ‘다문화마을공동체’를 첫 조성한다. 대림2동은 현재 중국동포를 포함한 중국인만 7천700여 명이 거주, 주민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대림2동을 시작으로 12개의 추가 ‘다문화마을공동체’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대림2동의 경우 이미 다문화 마을화가 진행된 외국인 밀집지역이라는 점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 내 주민사랑방을 설치․운영하고, 나머지 12개 지역은 공모를 거쳐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2013년 다문화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 내·외국인 주민이 어우러져 스스로 공동의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마을공동체적 방식을 통해 내·외국인 주민 간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화합․공존하도록 지원하겠다고 6일(월) 밝혔다.

 현재 서울시에는 대림동, 가리봉동, 광희동 등 외국인 밀집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약 40만 명('12년 기준)의 외국인 주민이 살고 있으며,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서울 거주 총인구의 약 4%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2030년에는 서울인구의 10%를 외국인 주민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외국인 밀집거주지역에 따라 명소가 되는 장소가 있는가 하면 문화차이로 인해 내국인 주민과의 갈등문제도 발생하는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대표적인 외국인 밀집지역인 영등포구 대림2동을 시범사업지로 지원해 다문화마을공동체 사업효과를 제고하고, 향후 사업성과 평가 및 보완을 통해 거점지역으로 시 전역으로 파급할 계획이다.

 현재 내․외국인이 쉽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접근이 편리한 곳에 주민사랑방 설치장소를 물색 중에 있으며, 시는 이곳에서 내․외국인 주민이 서로 소통하고 마을의 현안을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서 선정될 12개 다문화마을공동체에 대한 공모는 서울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역이 서울인 3명 이상의 내·외국인 주민 또는 단체이면 사업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공모대상은 외국인 밀집지역 내국인·외국인간 문제해결 및 화합·공존을 위한 다문화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서 ▴내·외국인간 갈등완화 및 마을환경 개선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 활동 ▴내·외국인 주민간 친밀도 제고를 위한 자조모임, 지역공헌활동 ▴내·외국인간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을 위한 문화교류, 마을축제 ▴이주민 지역사회 정착 및 자립도모를 위한 정보교류 및 지원활동 ▴기타 내·외국인이 어울려 공통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을 모색하는 활동이 해당된다.

  단, 타 지원사업과 중복지원을 받는 사업이나 사실상 특정정당 및 선출직 후보의 지지․지원을 목적으로 하거나, 특정종교의 교리전파를 목적으로 한 사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신청 사업에 대한 현장 조사 및 심사를 통해 최종 12개 사업을 선정해 500만원 내외 활동비 및 전문가 사업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모임 또는 단체는 5월 14(화) 18시까지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마을공동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및 주민제안 방법(제안서 작성 지원)·지원절차 등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전화상담(02-385-2642) 및 온라인 신청 후 3일 이내 현장 방문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다문화가족이 단순히 지원사업의 대상이었던 기존의 정책에서 벗어나, 이제는 내·외국인이 함께 사업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모여 다양한 욕구를 해소하고, 주민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들과의 사회통합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