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고추 조기 다수확 재배기술 농가들 큰 호응
상태바
노지고추 조기 다수확 재배기술 농가들 큰 호응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8.05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 노지고추 부직포 터널 재배 방식으로 생산성 30% 향상 밝혀
   
▲ (사진제공:충청북도) 농업기술원, 시범재배농가 현장평가

[충북=글로벌뉴스통신]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노지고추 조기 다수확․생력재배 기술보급을 통해 농가의 노동력을 해소하고, 정식 초기 저온피해 예방으로 안정․조기 수확을 시작하여 생산성을 30% 이상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진된 고추 조기 다수확 기술보급 시범 사업은 농촌진흥청 국비(50,000천원) 사업으로 전국 5개소에 보급되었으며, 충북도는 보은군 일원에서 추진됐다.

사업의 주요 핵심은 일라이트 부직포를 활용하여 터널 재배를 하는 것으로, 정식 시기를 15~20일 정도 앞당겨 4월 초~중순에 본밭에 조기 정식 할 수 있다. 또한 우박․냉해․저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터널재배를 위해서는 고추 두둑에 2줄 정식하고, 강선을 이용한 활죽을 설치하여 부직포를 덮는다. 5월 중순 이후 고추 초장이 일라이트 부직포와 맞닿을 때 피복을 제거하고, 다음날 필히 살균 및 살충제를 살포하여 병해충 방제를 해주어야 한다.

더불어 절화용 그물망을 이용하여 고추 가지를 유인하는데, 기존 줄 유인(시설내부의 공중에 설치한 철사와 고추 곁가지를 줄에 묶어서 유인하는 방법)에 비해 인력의 53% 가량을 절감 할 수 있다. 사용하는 그물망은 15×15cm 이상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올해처럼 봄철 가뭄이 지속되는 이상 기후에서도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되어 적절한 양․수분 공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육 관리에 유리하다. 현재의 고추 착과량으로 볼 때 대폭적인 수량 증대가 예상된다고 농업기술원은 밝혔다. (⁂ 점적관수 : 플라스틱튜브 끝에서 물방울을 똑똑 떨어지게 하거나 천천히 흘러 나오도록 하여 원하는 부위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소량의 물을 공급하는 관수방법)

충청북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김영석 과장은 “지난 달 말 도 단위 고추연구회 연찬교육시 이번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에서 참여 회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며 “향후 고추 재배의 신기술 모델로 확산하여 도내 고추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