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대비 가축매몰지 128곳 점검“이상 無”
상태바
장마철 대비 가축매몰지 128곳 점검“이상 無”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5.07.14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장마철 대비 도내 가축매몰지 128곳 점검 결과 이상 없어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경기도청

[경기=글로벌뉴스통신] 경기도는 장마철을 앞두고 6월 8일부터 7월 3일까지 안성·평택·이천·화성 등 도내 가축매몰지 128곳을 점검한 결과 침출수 유출이나 토양유실 등 환경오염에 영향을 끼칠 매몰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장마철을 대비해 구제역·AI 발생으로 조성된 가축매몰지의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집중호우 발생 시 침출수 유출, 매몰지 유실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사전방비하기 위해 실시됐다. 경기도는 우선 6월 8일부터 19일까지 올해 조성된 가축 매몰지 89개소를 대상으로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이후 도는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와 6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39개소를 대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은 지난해 이후 조성된 매몰지 36개소와 조성된 지 3년이 지났으나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관리기간이 연장된 매몰지 3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단, 지난해 이후 조성된 매몰지 중 농식품부의 점검을 완료했거나 소규모·친환경 매몰지의 경우 점검에서 제외됐다.

도는 침출수 제거 및 유공관 상태, 악취제거를 위한 발효미생물제제 투입 등의 환경관리상태와 배수로 정비 및 성토 유실상태, 차수막 설치, 경고표지판 유무 등 안전관리상태를 점검하였으며, 매몰지 사후관리 계획수립 여부 및 긴급 상황 발생에 대비한 기동대응 체계 수립여부 등도 함께 확인했다.

점검을 실시한 결과 침출수 유출이나 토양 유실 등 환경오염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매몰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번 점검결과를 중앙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며, 집중호우가 잦고 고온다습한 우기철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시군에 정기적 침출수 수거, 악취제거를 위한 활성탄 설치 및 미생물제제 투입, 토양유실 대비 복토작업, 배수로 정비 및 차수막 설치 등 다각적 대안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조치했다.

김성식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기존 매몰지에 대한 환경우려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환경관리와 안전관리 실태를 확립하고, 장마철 철저한 사후관리 통해 매몰지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