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제1회 스토리테마파크 콘텐츠 창작 공모전’
상태바
문체부, ‘제1회 스토리테마파크 콘텐츠 창작 공모전’
  • 윤채영 기자
  • 승인 2015.05.1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조선시대 선비들의 ‘일기’를 전통창작소재로 발굴·활용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성공적인 콘텐츠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사업이 시작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이용두)은 6월 8일(월)부터 10월 5일(월)까지 ‘제1회 스토리테마파크 콘텐츠 창작공모전’을 개최한다.

‘스토리테마파크’를 활용한 창작콘텐츠 발굴 목적

  ‘스토리테마파크 콘텐츠 창작 공모전’은 스토리테마파크에 구축된 전통 이야기 소재들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 가능성을 모색해보고, 전문성과 독창성을 갖춘 창작콘텐츠를 발굴하여 전통인문정신문화를 계승하고 확산시키는 데 활용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올해 처음으로 추진된다. 이번 공모전은 특히 대학생들의 전통인문자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그 창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생 대상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전을 별도로 진행한다. 
 

   
 

대학생 대상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전은 웹콘텐츠 공모전과는 달리, 1차 심사를 거쳐 8팀을 선발한 후, 각 분야의 전문창작자의 도움을 지원해 최초 기획안을 심화·발전시키도록 하고, 그 결과물을 심사하여 최종 수상작을 결정한다.

전통 이야기 소재와 아이디어가 결합한 콘텐츠로 전통인문정신 계승·확산 기대

  이번 공모전의 소재가 되는 ‘스토리테마파크’는 정부 국정과제인 ‘인문정신문화 진흥’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조선시대의 일기류 등 민간기록물 200여 종을 국역해, 사건중심의 이야기 소재로 가공하여 구축해놓은 사이트를 말하며, 2011년부터 매년 600여 건이 추가되어 현재는 2,416건의 이야기 소재가 국민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이디어와 도전의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꿈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조상들의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가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결합되어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로 재탄생됨으로써 전통인문정신의 계승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제1회 스토리테마파크 콘텐츠 창작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국학진흥원 홈페이지(www.koreastudy.or.kr)를 참고하거나, 디지털국학센터(054-850-0754)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