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보조금 횡령단체 '한경협' 설립 등 특혜 의혹
상태바
임종룡, 보조금 횡령단체 '한경협' 설립 등 특혜 의혹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1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실세 인사들 설립.운영…임종룡 후보, 기재부 기조실장 시절 업무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권혁중)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지난해 경찰 수사에서 국고보조금 36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난 (사) 한국경제교육협회(이하 한경협)의 설립 당시 온갖 특혜를 베푼 기획재정부의 기획조정실장 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0일(월) 이상직 의원은 MB정부 당시 막대한 국고보조금을 받으면서 경제교육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한경협의 설립 과정에서 임종룡 후보자가 각종 특혜를 지원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기획재정부가 이상직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경협의 설립과 국고지원의 근거가 된 ‘경제교육지원법’의 제정은 기재부 기획조정실장의 핵심 업무 가운데 하나였다. 그런데 한경협은 설립 당시 2008년 11월 기재부가 ‘경제교육지원법(안)’을 제출한지 1개월 만에 기다렸다는 듯이 협회를 설립하고, 국회를 통과한 법안이 2009년 5월에 시행되자마자 곧바로 국고보조금을 지원받는 유일한 경제교육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었다.

특히 통상적으로 사단법인을 설립할 때 기본재산으로 2천만원에서 약 1억원 가량과 활동실적 등이 필요한데, 설립 당시 자본금 ‘0’원에 아무런 활동실적이 없는 한경협이 설립되자 마자 정부의 경제교육 주관기관으로 유일하게 선정된 것은 기재부의 특혜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후 한경협은 2009년 10억7,000만원, 2010년 80억원, 2011년 75억원, 2012년 69억원, 2013년 35억원 등 모두 270억원의 보조금을 국고에서 지원받았다. 더구나 MB정부 ‘영포라인’의 핵심인 박영준 전 차관의 측근인 정인철 전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 등 MB정부 실세들이 설립과 운영을 주도한 한경협은 협회 정관에는 기재부, 교과부, 지경부, 노동부, 금융위, 공정위 1급 공무원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도록 하고, 민간기업들이 최고 1억원에 이르는 회비를 납부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민간기업 뿐만 아니라 금융투자협회와 예금보험공사도 각각 6천500만원, 5천만원 등의 회비를 납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경제교육지원법이 발의되자마자 단체를 설립하고, 법이 시행되자마자 곧바로 국고보조금을 받는다는 것은 잘 짜여진 각본같다”면서 “정부부처 1급 공무원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민간기업과 공공기관들이 고액의 회비를 납부한 것은 놀랍기만 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의원은 “임종룡 후보자는 당시 정권차원에서 이뤄졌던 외압이나 특혜요구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경협은 기재부로부터 경제교육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최근까지 5년간 270억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아 청소년경제신문(아하경제)을 발행하는 등 활동을 했으나, 이 과정에서 약 36억원의 보조금을 차명계좌 등을 통해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해산 절차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