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의원, 산업은행에 시정․조치 촉구!
상태바
김정훈의원, 산업은행에 시정․조치 촉구!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금융 인력 49명 해양금융종합센터로 이전 거부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DB)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김정훈 의원은(부산 남구갑/새누리당)에서 3월 10일(화), 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에서 임종룡 후보자를 상대로 산업은행의 해양선박금융 조직 및 인력 이전 거부와 국정감사 시 허위답변자료 제출 등 정부가 발표한 해양금융종합대책 역행을 지적하고, 후보자의 금융위원장 취임 시 정부발표 원안대로 본부 내 해양금융 조직 및 인력 이전을 조속히 집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2014년 2월 19일, 정부는 해양금융종합대책을 발표하였으며, 同대책에는 해운보증기구 설립, 해양금융종합센터 설립, 선박운용회사 부산 이전 등이 포함된 말 그대로 부산을 해양금융종합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2월 19일 대책 발표자리(국회 귀빈식당)에는 부산지역 국회의원 13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 당시 부총리였던 현오석 경제부총리, 신제윤 금융위원장, 이석준 기획재정부 제1차관,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 등 관계부처 장차관 등이 모두 참석하였다.

정부는 이 자리에「수출입은행․산업은행․무역보험공사 해양플랜트․선박금융 관련 조직․인력을 두 배 이상으로 확대 개편하여 이전(100명 이상)」하겠다며 해양금융종합센터 설립을 준비하였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이러한 정부의 해양금융종합대책에 반하는 해양금융종합센터로의 조직 및 이전, 국정감사 약속 불이행과 허위 답변자료 제출 등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9월 29일 해양금융종합센터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인력 77명으로 구성되어 업무를 개시하였으며, 2015년 3월 현재는 수출입은행 48명, 산업은행 27명, 무역보험공사 18명 총 93명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금융종합센터를 구성하는 3개 기관 중 금융위원회 소관 기관인 산업은행은 선박금융 상품을 설계하는 인력 및 한진해운 등 대기업 대상 여신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을 제외한 채 부산이전 인력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지난해 산업은행의 국정감사 답변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정훈 의원은 지난 2014년 산업은행 국정감사(10월21일)에서 이러한 산업은행 내 해양금융 관련 인력의 반쪽짜리 해양금융종합센터 이전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이에 대해 홍기택 산업은행장은“향후 부산에 있는 해양금융산업본부로 대부분의 인력을 재배치하겠습니다”라고 답변하였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2014년 국정감사가 지난 지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고작 9명의 인력만을 이전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산업은행 국정감사 시 산업은행 본부 내 해양금융 관련 인력 현황 자료를 허위로 제출하기까지 하였다.

지난해 2104년 국정감사 답변자료에서 산업은행은「본부 내 해양금융 관련 조직은 PM(선박금융 상품설계 조직) 1개팀 6명, RM(선박금융 여신 실행 조직) 2개팀 8명으로 총 3개팀 14명」이라고 답변하였다. 그러나 김정훈 의원실에서 금번 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를 통해『산업은행 본부 내 해양금융 관련 조직 및 인력 현황』을 재차 요청한 결과, PF본부 1실(선박금융 관련 주선 및 상품기획 업무 수행 조직/PM) 6명과 기업금융부문 RM(선박금융 여신 실행 조직) 10개팀 43명으로 총 11개팀 49명이나 산업은행 본부에서 해양금융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지난 2014년 국정감사 답변자료 제출 시 무려 8개팀 35명이나 줄여서 제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담당자가 지난 2014년 국정감사 시 기업금융 부분에서 1개팀만 제출하여 선박금융 여신 실행 조직 및 인력에서 차이가 난 것이다”며 담당자의 단순 실수 때문이라고 답변하였다.

김정훈 의원은“해양금융종합센터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조선업을 지원하고 해양산업의 장기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추진된 해양․선박금융 강화 종합대책의 핵심으로, 산업은행의 이러한 조직 및 인력 이전은 기존 해양금융 관련인력을 두 배 이상‘확대 개편’하여 이전한다는 당초 정부방침에 정면으로 배치는 중대한 사안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정훈 의원은“정책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 산하기관인 산업은행에서 他기관보다 더 열심히 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행태를 보였다는 것은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의 관리 및 관심 부족 때문이기에 후보자 취임 시 금융위원회 차원에서 반드시 시정조치를 하여 서울 잔류 인력의 조속한 이전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며 후보자에게 산업은행 본점 내 선박금융 핵심 잔류인력의 조속한 부산 해양금융종합센터 이전을 거듭 촉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