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향이 풍부한 스위트 와인 개발
상태바
과일향이 풍부한 스위트 와인 개발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1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 캠벨얼리를 이용한 국산 와인 개발
   
▲ (사진제공:충청북도 공보관실) 농업기술원, 새로 개발한 스위트 와인

[충북=글로벌뉴스통신]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중)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과일향이 풍부한 스위트 와인을 와인연구소에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와인은 캠벨얼리 포도를 18℃ 저온에서 발효시킨 후, 0℃이하에서 앙금질을 하고, 10℃ 전후에서 숙성했다. 이와 같이 개발한 와인의 특성은 기호도 평가는 물론 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GC/MS)을 이용한 향기성분 분석결과에서도 과일향이 풍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캠벨얼리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생과로 즐겨 먹던 포도로, 향과 맛이 익숙하여 처음 와인을 접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와인 제조공정에 따라 과일향이 사라지는 단점이 있다. 개발와인은 신선한 과일향과 꽃향의 주성분인 에스테르 화합물(ehtyl hexanoate, ethyl octanoate)이 기존 와인에 비해 월등히(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와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와인은 타닌으로 인한 떫고 무게감(바디감)이 있는 와인보다 과일향과 신선한 맛의 스위트 와인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며, 국산 와인의 저변확대 및 판로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와인연구소 윤향식 박사는 “이 기술은 저온 저장시설을 갖춘 와이너리를 대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면서 “국내 와인산업 발전을 위해 아로니아, 블루베리 등 국내에서 생산량이 늘고 있는 과일을 이용한 특색 있는 로컬와인 뿐만 아니라, 한국형 정통와인도 개발 보급함으로써 와이너리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