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영청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한마당’
상태바
휘영청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한마당’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0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 2월28일 15시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에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한마당
   
▲ (사진제공:강동구)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강동=글로벌뉴스통신]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2월 28일(토)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에서 2015년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한마당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민속 고유의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지역주민들이 모여 소망을 기원하고 애경사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으로 오색한지에 소원을 적고 달집에 메달아 소망을 기원하는 달집소원지 달기, 깡통에 불을 담아 돌리는 쥐불놀이, 전통연 날리기 등의 전통문화 체험과 제기차기, 윷놀이, 딱지치기, 투호놀이 등의 전통놀이 마당이 펼쳐졌다. 지신밟기, 사물놀이 풍물놀이 공연, 토종종자 전시 등의 부대 행사 등도 진행되었다.
 
행사의 백미인 달집태우기는 오후 6시 30분, 친환경 농산물생산농가협의회장의 풍년과 화합을 비는 기원문 낭독으로 시작되어 주민들과 함께 달집을 태우며 사물놀이에 맞춰 함께 강강술래를 하며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도시농부와 협동조합도 행사에 동참하였다. 강동구 친환경 도시텃밭 텃밭자치회 자원활동가들이 중심이 된 사회적 협동조합 도시농(農)담,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밥상 Social Dining밥상, 도시양봉학교 수료생 중심의 강동 도시양봉농업 협동조합이 함께 준비한 오곡주먹밥, 전통차, 어묵 등의 다양한 먹거리를 구민들에게 제공하였다.
 
이해식 구청장은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한마당은 도시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우리의 전통놀이와 문화를 체험하고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