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 조속․안전한 이송 촉구
상태바
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 조속․안전한 이송 촉구
  • 임호산 기자
  • 승인 2015.02.12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방호협의회…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 설정 논의도-

   
▲ (사진제공:전남도청) 이낙연 지사가 방호협의회 위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한빛원전 방호협의회"를 주재했다.
【전남=글로벌뉴스통신】전남도는 2.11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이낙연 도지사를 비롯한 방호협의회 위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3차 한빛원전 방호협의회를 갖고, 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의 조속하고 안전한 이송을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촉구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5월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법’ 개정에 따른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 설정(8~10km→30km)’ 건과 ‘한빛원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이송계획’ 건에 대해 관계기관의 설명을 듣고 참석 위원들의 의견을 듣는 순으로 진행됐다.

전남도는 ‘한빛원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재설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영광․함평․무안․장성 등 4개 군 지역별 주민설명회와 시민단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기초(안)을 작성해왔다.

참석 위원들은 ‘한빛원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이송계획’의 주관 기관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의 설명을 듣고, 최대 저장 용량의 98%에 달하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경주 방폐장으로 운송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임을 공감했다. 이에 따라 ‘한빛원전 주변지역 어민들과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방사성폐기물을 이송해 줄 것’을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주문했다.

이낙연 지사는 이 날 회의에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이송은 100% 안전하다는 것을 주민들이 확신할 수 있도록 하고, 비상계획구역 확대 설정도 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라남도는 원전 전담부서를 신설, 광주, 전북과 공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주민의 안전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