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마을기업 육성사업비 16억원 투자!
상태바
강원도, 마을기업 육성사업비 16억원 투자!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2.0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글로벌뉴스통신] 강원도는 금년도 22개(신규 10, 2차년도 12)의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기존 마을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여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1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금년도에는 우수한 마을기업을 발굴하여 집중지원하고, 현장 중심의 밀착형 컨설팅 추진과 판로지원을 확대하는 등 마을기업 운영이 활성화하는데 역점 추진하기로 하였다.

1월 20일부터 2월 3일까지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 신청자 25단체, 136명을 모집하였으며 2월 9일부터 2월 10일까지 원주동서울레스피아에서 입문/기본과정을 2월 11일부터 2월26일까지 대상업체 방문멘토링과 2월27일 집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을기업 선정을 위해 2월 10일부터 시군에서 공모하여 2차년도 마을기업은 2월 24일까지, 신규 마을기업은 3월 6일까지 신청 접수해야 한다. 마을기업 지정은 시군 심사, 도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행자부에서 현지실사 및 심의를 거쳐 4월중에 지정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기업 설립기반 마련을 위해 5~6월중 강원도형 예비마을기업을 공모하여 5개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마을기업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마을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을기업을 방문하여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금년 신규 지정된 마을기업을 찾아가 마을기업 대표자 및 종사자들에 대한 노무, 회계, 마케팅 등 마을기업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연말 시범적으로 추진했던 마을기업별 상품진단 컨설팅을 확대하여, 전체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상품에 대한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업체를 선정, 마을기업 상품을 고도해 나가는 한편, 타 지역 우수마을기업 현장견학을 통해 마을기업의 체질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을기업을 판로지원을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춘천역 앞 행사장에서 2015년 전국 마을기업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 마을기업 박람회는 전국 2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박람회 기간 중 도내 18개시군 특산품, 전통시장 상품전와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통해  수도권의 관람객 방문을 유도하여 마을기업에 대한 대국민 관심도 높이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기업 제품에 대한 특판행사와 대형마트, 쇼핑몰 입점 지원을 통해 마을기업의 판로를 확대해 나가며, 우수상품을 선정하여 집중 홍보하며, 마을기업에 대한 업종별․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까지 지정된 마을기업 94개소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며,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마을기업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며, 실제 운영이 중단 상태인 마을기업에 대해서는 실태조사를 통해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