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FTA 포럼 개최
상태바
한-캐나다 FTA 포럼 개최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2.09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캐나다, 아태 국가와의 최초 FTA 발효 계기, 對한국 교역 투자 확대 적극 모색 

전경련은 한-캐나다 FTA 발효(‘15.1.1)를 계기로 방한한 에드 패스트(Ed Fast) 캐나다 통상장관 및 경제사절단 130여명을 초청해 9일(월) 오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한-캐나다 FTA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양국에서 에드 패스트 통상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에릭 월쉬(Eric Walsh) 주한캐나다대사관 대사지명자 등 정부 인사와 김희용 한-캐나다 경제협력위원장, 캐런 올드필드(Karen Oldfield) 캐나다 상공회의소 이사, 엄정근 코오롱하이드로제닉스 대표이사 등 경제인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김희용 한-캐나다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은 캐나다와 FTA 협정을 발효한 최초의 아태지역 국가로서,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현재 양국간 교역 및 투자가 광물 및 에너지, 임산물(對한국), 자동차, 무선통신기기(對캐나다) 등 특정 품목에 집중되고 있는데, FTA를 통해 양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항공기, 철도(이상 캐나다), 조선, 철강, 석유화학, 문화콘텐츠(이상 한국)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다변화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상직 장관은 "한국은 FTA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GDP의 73.5%에 달하는 세계 3위의 경제영토를 보유한 FTA 허브국가로서, 특히 지난해 11월 실질 타결된  중국과의 FTA로 한국은  거대 시장 중국 진출을 위한 최적의 교두보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FTA 허브국가로서의 한국의 장점을 강조하였다. 에드 패스트 캐나다 통상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캐나다는 새로이 주목받는 ‘에너지 수퍼파워’로서, 한국과의 에너지 분야 협력은 양국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의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패스트 장관은 "캐나다 기업들은 이미 한국의 투자처로서의 매력 및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서의 장점을 잘 인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작년 5월 캐나다 의류 브랜드 Joe Fresh는 비 북미지역 첫 매장을 서울에 오픈했는데, 이는 對한국 투자의 시작에 불과하며 앞으로도 9개의 매장을 더 오픈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양국  전문가 5명이 한-캐나다 FTA  활용 극대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에드 패스트 장관과 함께 방한한 110여명의 캐나다 경제사절단은 항공우주, ICT,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농수산업 등 9개의 다양한 산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월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서울과 부산에서 세미나, 수출상담회, B2B미팅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전경련 엄치성 상무는 “캐나다는 아태 지역과 최초로 체결한 한-캐나다 FTA를 계기로 100명이 넘는 대규모 경제사절단이 방한하는 등 한국과의 경협 및 아태 지역 진출 확대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 기업도 이 기회를 잘 활용하여 캐나다에서의 시장 선점과 미주지역 진출 확대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