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 대토론회 개최
상태바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 대토론회 개최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2.0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원유철 의원실)‘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대토론회 개최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원유철 의장,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또하나의 비단길 열어갈 것

최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원유철 의원(평택 갑, 4선)은 4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유의동 국회의원(평택 을)과 함께‘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 대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실현을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논의를 시작하는 것으로 주무부처인 외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와 경기도, 평택시가 후원으로 참여하였다.
 
유의동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원유철 의장의 개회사와 정의화 국회의장을 비롯하여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 유승민 원내대표, 유기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과 김영석 해수부 차관의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어진 2부 순서에서는 외교부의 임수석 유럽국 심의관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TCR 연계 중요성”에 대한 발제가 진행되었고, 원제무 한양대 명예교수가 “황해-실크로드의 필요성과 평택항 인프라 구축방안”에 대하여 주제발표를 하였다.
 
또한 종합토론은 노춘희 서울시립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고, 손병석 국토교통부 철도국장과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송유면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변백운 평택시 항만사업지원소장, 강진갑 인문학연구소 교수, 박양호 홍익대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원유철 의장은 개회사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실현방안으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선언하고, 한반도 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제안하였다”면서 “하지만‘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은 북한에 가로막혀 한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하였다. 
 
또한 원유철 의장은“평택항과 중국의 옌타이 항을 오가는 열차페리를 통해 한반도와 중국을 잇고, 중국의 대륙횡단철도(TCR)과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연결하는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완성을 위한 또하나의 비단길이 될 것”이라면서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는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한-중 FTA 타결을 통해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얼마 전 한-중 양국은 유라시아 실크로드 경제권을 염두에 둔 한중협력을 공동연구 과제로 선정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면서 “오늘 토론회가 한반도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를 열어줄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실현을 위한 ‘작지만 큰 첫걸음’이 되길 기대하며,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과 마음을 모아가겠다”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