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통계지도' 반경 1km 내 생활편의시설 한눈에
상태바
'서울시 통계지도' 반경 1km 내 생활편의시설 한눈에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1.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서울시, 지도로 보는 8대 업종 「도시통계지도」 전국 최초 30일(금) 서비스

A씨는 아이들을 위한 학교와 학원, 쇼핑을 위한 대형마트가 가까운 곳으로 이사하고 싶으나 적당한 곳을 찾지 못해 막막하던 가운데 서울시가 제공하는 도시통계지도를 알게됐다. A씨는 이 서비스를 이용해 반경 500미터 안에 학교와 학원이 있고 1,000미터 이내에 대형마트가 있는 지역을 몇 곳 찾아 이사 후보지로 정했다.
 
서울시는 시가 보유한 각종 행정 통계 자료를 활용, 이렇듯 일상 생활과 밀접한 8대 업종의 분포 현황과 각 시설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도시통계지도」(http://stat.seoul.go.kr/initinfo) 를 30일(금) 전국 최초로 서비스한다.
 
「도시통계지도」에서는 단순히 지도 상에 시설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내가 선택한 지점의 반경 300m, 500m, 1km 기준으로 세분화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시통계지도는 사업체 조사 및 복지시설 통계 정보를 기존의 도표나 숫자 중심의 딱딱한 방식이 아닌, 지도와 그림 중심의 시각화 데이터로 제공하는 것이다. 서울통계 홈페이지(http://stat.seoul.go.kr) ▸통계지도 ▸도시통계지도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8대 업종은 ▴음식 ▴쇼핑 ▴의료 ▴교육 ▴생활 ▴문화 ▴복지 ▴금융으로, 시는 사업체 통계의 1,000여 개 업종 분류를 놓고 학계 및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시민 생활과 관련이 큰 생활편의 대표 업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자치구를 선택한 뒤 ▸원하는 지점을 지도 상에서 클릭하고 ▸반경(300m‧500m‧1km)과 아이콘으로 표시된 업종을 선택하면 ▸주변에 어떤 시설과 기업이 있는지 점으로 표시된다. 점을 클릭하면 시설의 상호명 등 정보가 나오는 식이다. 또한, 선택지점이 속한 자치구 평균 및 서울시 전체 평균과 비교해 이 지역의 업종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지 적은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예시> 서대문구 천연동에서 선택지점·반경 내 8대 업종 분포현황
   
 
시민들은 「도시통계지도」를 통해 주변의 생활편의 수준을 손쉽게 확인함으로써 창업 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입지선정을 위해 희망지역의 업종별 분포도를 확인하고 상권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거나 이사 갈 지역을 고려할 때 교육, 쇼핑, 의료 등 주거편의 시설의 분포 정보를 미리 확인해볼 수도 있다. 시는  동일한 자료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http://data.seoul.go.kr)에 원문데이터로 공개해 시민들이 스마트폰 앱 개발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기병 서울시 통계데이터담당관은 “기존의 통계정보가 딱딱한 도표와 숫자 중심이라 일반 시민들이 쉽게 활용하기 어려웠다면, 이번 8대 업종 생활정보 통계지도 서비스는 시민들이 지도상에서 손쉽게 확인, 창업이나 주거지 선택 등 실생활에 편리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도, 그림 중심의 시각화된 통계정보 제공을 지속 확대해 현재의 생활 편의 수준 뿐 아니라 과거 대비 변화하는 모습까지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