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밀가루 등 가격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
상태바
쌀, 밀가루 등 가격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1.1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매일 50만건의 온라인 가격데이터 개방

과수원에서 사과, 배 등을 재배하고 있는 홍길동씨는 최근 농산물 가격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어 출하시기를 쉽게 결정하지 못했다.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을 확인하고 있었으나 그 작업이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개방된 가격데이터를 활용하여 품목별 가격 등락을 확인한 결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던 품목인 사과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즉시 출하하여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많은 학생의 식사를 책임지는 나영양씨는 가끔 비싼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고 안타까웠던 경험이 있었다. 하지만, 제품별 가격데이터의 추이를 분석하여 적정구입 시기를 알려주는 앱을 활용한 이후로는 적정가격에 제품들을 구입하여 예산을 절약할 수 있었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와 통계청(청장 박형수)은 온라인물가지수 작성을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품목별 가격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을 통해 1월14일부터 개방했다. 품목별 가격변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가격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해졌다.
 
생산자는 가격 동향의 선제적 예측을 통해 상품 기획, 생산 및 출하 계획 수립시 활용이 가능하며, 소비자는 제품별 가격변동 추이를 파악하여 상품구입 적정시기를 확인하고 관련 산업의 가격 동향을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격변동을 분석해 주는 앱 개발 등 데이터 활용관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분야에서는 보다 시의성 있는 물가관련 분석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통계청은 인터넷에서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123개 품목에 대한 가격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일자, 품목, 제품, 가격 등 꼭 필요한 데이터만 남기고 불필요한 값들을 제거하여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하여 개방한다. 개방되는 가격데이터는 품목당 일일 4천 건 정도로서, 2014년에는 약 1억8천만 건의 가격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일단위 가격데이터는 활용이 용이한 OpenAPI 방식으로 개방되며, 추가적으로 월단위 가격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행자부와 통계청은 ’13년 정부3.0 빅데이터 분석과제로“온라인물가 작성시스템”을 구축하여 ’14년 1년간 가격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 수집 지속성 확인, 비정상적인 가격 제거, 가격 변화 추이 분석 등 가격데이터에 대한 사전 준비작업을 거쳐 이번에 데이터를 개방하게 되었다. 심덕섭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정부3.0 정신에 입각한 이번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가격데이터의 실시간 활용이 가능해짐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