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라문화원 개원30주년 기념 '경주남산 50년 안장헌 사진전'
상태바
(사)신라문화원 개원30주년 기념 '경주남산 50년 안장헌 사진전'
  • 최수미 기자
  • 승인 2023.05.31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경주=글로벌뉴스통신] (사)신라문화원(원장 진병길)에서는 개원 30주년을 기념하여 ‘1973~2023 경주남산 50년 안장헌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에서는 안장헌 작가가 1973년부터 최근까지 경주 남산에서 촬영한 5만 여점의 사진 가운데에서 선별한 50점의 사진과 경주남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담은 사진 3점을 더한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모니터를 통해 상영되는 슬라이드 동영상에서는 사진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500여 점의 불교 유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사진전은 ‘경주문화관1918(구 경주역)’에서 6월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진행된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안장헌 작가는 1973년 포석골에서 출발하여 선방골 배리삼존석불, 삼릉골 석불, 마애불 선각불을 시작으로 용장골 용장사터와 봉화골 신선암, 칠불암 그리고 미륵골, 탑골, 불곡 등으로 5일에 걸친 작품 행보를 이어갔다. 그러는 사이 작가는 불교 미술의 교리적·상징적인 표현에 대한 이해 없는 단순한 사진 기법만으로는 불교문화유산의 내면을 온전히 표현하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 작업에 어려움을 느꼈고, 이후 불교 미술의 내용과 형상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스님을 만나 공부하며 연구하였고 이는 ‘신라의 마음 경주남산(한길아트, 2002년)’ 발간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한편, 안장헌 작가와 진병길 원장 두 사람 사이의 인연은 안 작가가 1994년 겨울 경주의 설경을 촬영하고자 경주남산 옥룡암에 머무르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두 사람은 인연을 계속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전시는 신라문화원과 안장헌 작가가 함께하는 4번째(서라벌 빛 그리고 향기전(1996년),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전(2002년), 한국의 세계문화유산과 경북전(2003년)) 사진전이다.

신라문화원 진병길 원장은 “‘경주남산 50년 안장헌 사진전’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경주남산 풍광과 불교문화유산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으며, 경주남산을 대상으로 일반인의 답사와 조계종 스님의 불적답사연수의 경험으로 ‘경주 남산 순례길’을 제대로 만들어 경주남산을 전 국민은 물론 많은 세계인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안장헌 작가는 고려대학교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사진가 백오 이해선 선생에게 사진 공부를 하였으며, 월간 ‘영상’ 편집장을 거쳐 여러 학교에서 사진학에 대한 강의를 맡아 진행하는 한편 고려대 평교원 ‘안장헌디지털사진교실’ 지도교수를 역임했다. 또한 대한사진예술가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고문을, 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과 한국불교사진협회 고문을 맡고 있다. 그리고 신라문화원 자문위원과 동강사진마을 운영위원 등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