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L 부산경남서부·동부지부, 세계평화선언문 제10주년 기념식 개최
상태바
HWPL 부산경남서부·동부지부, 세계평화선언문 제10주년 기념식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5.2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10주년 기념식
(사진제공: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10주년 기념식

[서울=글로벌뉴스통신] 국제적인 평화NGO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이 지난 25일(목) 오전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10주년 기념식 및 평화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HWPL, 국제청년평화그룹(IPYG),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주최로 서울에서 열린 본 행사는 10개 언어로 번역돼 세계 각국에 생중계됐으며, 이날 행사는 서울뿐 아니라 국내 주요 도시를 포함한 59개국 89개소에서 이달 말까지 이어질 계획이다.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행사에는 국가유공자와 보훈단체, 전직 국회의원과 종교단체장 등을 포함해 5,0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최 측은 행사 마무리까지 총 참석 규모를 6만 6,000명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다.

HWPL 이만희 대표는 이날 자신이 6.25 한국전쟁에 참전해 최전방에서 직접 겪은 참혹한 전쟁의 비극, 전쟁 후 폐허가 된 과거 대한민국의 모습을 상기하며 평화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HWPL이 출범한 목적이 있다. 전쟁 종식과 평화, 나아가 통일을 HWPL이 앞장서서 이뤄 나가야 한다. 아이들에게 어떤 나라를 물려줘야 하겠느냐”고 물으며 “우리는 다 평화의 가족이다. 여러분의 뜻을 모아 평화와 통일을 이뤄야 한다. 보다 나은 세상이 오도록 한 해 동안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6.25 전쟁 당시 학도병들의 시체로 산을 이룰 만큼 참혹했고 먹을 것도 없어 시냇물을 마시고 버텼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참전용사들은 오직 조국을 위해 전투에 임했고 끝끝내 지켜냈다”고 회상하면서 “이러한 전쟁이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제 이후 부산경남서부지부와 ㈔대한민국 육군협회의 평화 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양 기관은 후대에 더 좋은 세상을 유산으로 전해주고자 평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시민과 HWPL 회원, 지역인사 등 1,000여 명이 DPCW 10조 38항 지지 서명에 동참했으며 ‘LP(Legislate Peace), 평화를 법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전쟁 중단과 평화 국제법 제정을 촉구하는 걷기 행사로 마무리됐다.

한편, 부산에 위치한 HWPL 부산경남서부·동부지부도 다대포해수욕장 인근과 남구 평화공원에서 동시간대에 행사를 개최했다. HWPL 부산경남서부지부는 다대포해수욕장에서 서종구 6.25 참전용사의 발제로 2부 행사를 진행했다.

부산경남동부지부는 UN 평화의 상징인 남구 평화공원에서 시민과 HWPL 회원, 지역 인사 등 약 900명이 참석한 가운데 DPCW 지지 및 촉구와 평화 유공자에 대한 사의를 표하기 위해 6,25참전용사 등 정전 70주년 기념 감사장을 수여했다. 이어 DPCW 1,000만 명 지지 서명과 걷기대회를 통해 평화 실천 캠페인을 전개했다.

김신모 IPYG 부산경남동부지부장은 “우리 청년들은 평화를 위해 숭고한 헌신을 하신 선배님들처럼 용기와 희망으로 평화 수호의 길을 걷고자 한다. 대한민국의 모든 청년들이여, 우리 함께 한반도의 평화와 전 세계 청년을 지키기 위해 마음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인사는 “평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현재도 세계 곳곳에서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가 위협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휴전 중”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전쟁 중단, 평화 국제법 제정을 표방하는 HWPL의 평화 행사는 큰 의미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다. 평화 실현을 위해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라며 참석 소감과 함께 평화 실천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