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용 과천시장, 신년사
상태바
신계용 과천시장, 신년사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4.12.31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과천시청) 신계용 시장
[과천=글로벌뉴스통신]

사랑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

201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이 바라는 모든 소망이 이루어지고, 가정마다 행복이 깃드는 희망의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역과 시정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신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 아침, 저는 민선 6기 과천시장으로 취임하면서 했던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되새겨 보았습니다. 새로운 과천시대를 열고 소통하며 오직 시민들만 보고 가겠다는 약속입니다. 어려운 순간도 있었지만, 매순간 이 약속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짧지만, 지난 6개월은 우리 과천시에 많은 변화와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7개 분야 54개 단위사업의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우려했던 세입감소도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경기도 재정보전금 배분조례가 합리적으로 개정되어 100% 만족할 수는 없지만,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어 지식정보타운 내 역사신설이 가능해 짐에 따라 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이 보다 탄력을 받아 추진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강남벨트화 사업의 핵심인 과천지역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철도 신설은 과천시와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간 4개기관이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사전예비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재난사고에 대비하고 사회안전망을 공고히 하고자 조직 개편을 통해 안전총괄조직의 위상을 격상하고 인원도 보강하였으며, 재건축․재개발의 신속하고 투명한 지원을 위해 관련 업무를 통합하고 전담조직도 신설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시적 성과보다는 “민선 6기 과천시정은 변화와 소통, 신뢰하는 시정이 되었다”고 시민들께서 평가를 해주실 때 보람을 느끼며, 더욱 막중한 책임감이 듭니다.
 
사랑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2015년 새해는 민선 6기 과천시정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과천의 새로운 변화를 완성해 나가는 정말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가장 먼저 추구해야 할 소중한 가치는 시민과 소통하며 열린 시정을 펼치는 것입니다. 다양한 계층의 시민 분들과 격의 없는 만남의 기회를 확대하고, 市가 추진하는 정책이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즉시 적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겠습니다.
 
과천 사는 이야기 마당, 열린 시장실 운영, 시장과의 만남의 날 운영을 더욱 확대하고, 열린 공간으로 시민들을 찾아가 격의 없이 만나겠습니다. 단지, 귀로만 듣지 않고 가슴으로 듣고 온몸으로 실천하는 감성․ 공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훌륭한 경험을 가진 시민들의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과천미래비전자문위원회와 인재은행제의 기능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우정병원 정상화 방안과 서울대 유치 등 市의 현안사항에 대해서도 시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하여 해결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외부의 환경 변화에도 흔들림 없이 제2의 도약을 이루는 것은 과천시의 당면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미래발전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기반을 반드시 마련하겠습니다. 과천지역에서 강남권간 철도 건설은 강남 3구와 긴밀한 협의와 협력을 통해 사전예비 타당성 조사용역을 완료하고, 국가철도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타운 건설사업과 주암동 지역을 중심업무 기능지역으로 전환하는 사업은 기본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그 결과에 따라 사업방식 등을 결정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은 LH와 용지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용지분양 홍보 등을 통해 입주기업을 유치하겠으며, LH가 추진하는 공공주택 사업도 토지보상을 마무리 짓고 연내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복합문화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롯데자산개발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을 면밀히 평가한 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을 통해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화훼유통센터 조성사업도 민간 사업자를 재공모하여 그 결과에 따라 추진방향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청사 앞 유휴지 활용방안은 먼저 시민회관 옆 부지인 6번지를 과천경찰서 부지와 교환하여 시민들의 문화 휴식공간으로 돌려드리고, 4, 5번지 활용방안도 과천시 미래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발방안이 수립되도록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각종 위험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市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모든 위험으로부터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세월호 사고와 같은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현재의 안전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안전시스템을 꼼꼼하게 재정비하여 생활 속 사소한 위험과 작은 불편까지도 관리하고 개선하겠습니다. 대형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각 기관들과 재난 유형별․상황별 맞춤형 협조체계 및 재난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인재와 학교폭력, 성범죄 없는 3 Zero 도시를 만들기 위해 범죄취약지역 내 자율방범대를 활성화하고 경찰서와 유기적 협조 하에 365일 24시간 집중 순찰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겠으며, 시민들의 일상생활 안전과 밀접한 10대 중점관리 과제를 선정하여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추가 설치하고, 관내 시설물에 대한 정밀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겠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은 모든 행복의 시작입니다. 시민 개개인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市는 힘들고 어려운 시민들을 위한 쉼터, 의지할 언덕이 되어야 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뿐만 아니라 저소득 틈새계층까지 대상자를 확대, 체납공과금 및 진단발급 비용지원 등 실질적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시책을 발굴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적, 경제적 위기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의 가정에도 생계비와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을 장려하고 일․가정 양립지원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도 제공하겠습니다. 먼저, 야간 긴급한 보육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SOS 24시 야간 돌봄 어린이집을 시범 지정하여 운영하겠으며, 시간연장형 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하고, 시립갈현어린이집 정원도 증원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연계 직업교육강좌를 확대 운영하고, 취업상담과 인턴․실습 과정을 확대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직업교육을 마친 여성인력을 대상으로 강사뱅크를 운영하여 시간 선택형 일자리를 발굴하고 취업을 알선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위해 노인복지관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경로당 순회 치매 예방교실 등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과천은 최상의 교육도시입니다.
 
공교육 정상화 지원을 통한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원어민 교사운영, 1인 2특기 활동, 방과후 교실,  학부모 보조교사제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배우고 나누는 평생학습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한번 배우고 끝나는 학습이 아닌, 동아리 모임과 심화학습 기회를 제공해 전문가로서 활동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전국 최고의 배움터 실현을 위해 학교 환경개선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학교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사업도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즐겁고 살맛나는 행복한 과천을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의 건강하고 다양한 레저문화 향유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캠핑장과 승마체험장 설치는 2016년 완공을 목표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관광산업은 대표적인 21세기형 창조산업입니다. 과천 시민들이 관내 관광시설 이용 시 편익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관내 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한 관광코스도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마사회의 시설과 문화를 활용하여 말산업과 연계한 세계적인 축제를 개발하는 한편, 관내 문화·관광시설과 연계하여 과천을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염원인 꿈을 담은 주거환경 마련을 위해 신속하고 투명한 재건축을 지원 하겠습니다.
 
현재 재건축이 진행 중인 5개 단지의 아파트 재건축이 일정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적극 지원하는 한편, 재건축 판정단지에 대해서는 초기단계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재건축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시 및 주거환경기금”을 활용하여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주암동과 중앙동을 비롯한 단독지역의 재개발은 주민스스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지원하고, 상업지역 내 노후건물 재건축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용역도 병행 추진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
 
세월호 참사, 판교 환풍구와 경주 리조트 사건 등의 교훈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원칙의 등대로 과천을 밝혀야 합니다. 원칙이 없어서가 아니라 지키지 않아 많은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는데 무사안일과 적당주의는 반드시 개혁하겠습니다. 공직자의 존재 이유는 시민들입니다.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힘차게 준비하고 앞만 보고 나아갑시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신발 끈을 고쳐 매고 다시 여러분과 과천시를 위해 힘차게 뛰겠습니다. 희망을 가슴에 품고 과천의 새로운 변화를 함께 이룩합시다.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저는 언제나 변함없이 시민을 제 삶의 제1순위로 놓고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진정한 소통과 과천시의 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5년 새해, 시민여러분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며, 새해에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활기찬 과천시 발전을 위해 함께 해주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