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청년공무원 사기진작, “우리팀 막내도 할 수 있다”
상태바
경북도 청년공무원 사기진작, “우리팀 막내도 할 수 있다”
  • 최수미 기자
  • 승인 2023.04.26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 청년공무원아이디어벤처
(사진:경북) 청년공무원아이디어벤처

[경북=글로벌뉴스통신]
- 전국 최초, 정책아이디어 기반 수평형 벤처조직 구성을 위한 예선전 개최 -
- 경북도청, ‘지방시대 청년공무원 아이디어벤처’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제안 -

“사실 업무자체에 의미를 찾는 게 어려웠는데, 아이디어벤처 활동을 하는 동안 동료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열정과 흥미가 생겨 좋았어요” MZ세대인 A주무관이 소감을 말했다.

경북도는 26일(수) 도청 4층 화백당에서 ‘우리팀 막내도 할 수 있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방시대 청년공무원 아이디어벤처 1차 발표심사(예선전)’를 개최했다.

최근 공직에 대한 인기 하락과 젊은 공무원들의 자발적인 퇴직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에서는 청년공무원들의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공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지방시대 청년공무원 아이디어벤처’를 운영 중이다.

(사진:경북) 청년공무원아이디어벤처
(사진:경북) 청년공무원아이디어벤처

지난 2월 청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해 21팀에 76명이 신청했다. 이번 예선전에서 7팀이 선정되며, 6월중 본선을 통해 최종 2팀이 선발된다. 

선발된 팀은 인센티브로 해외연수 기회가 제공되며, 수평형 조직으로 구성돼 6개월간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한다.

이번 예선전은 21개 팀의 아이디어 구상안 발표로 진행됐다. 

그 중 넛지팀은 빈집을 활용한 ‘분산형 호텔’모델 도입 및 ‘문화 융복합 공간’조성, 에그머니팀은 경북 일자리 창출을 위한‘수익형 스마트 식물공장’모델화 사업, 네멋대로해라팀은 시니어층에게 도내 휴양림 자유이용권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서 발표했다. 그 외에도 각양각색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이 제안됐다.

특히 아이디어벤처 구성원들 중 근무부서의 팀 막내들이 많이 지원한 가운데, 막내를 응원하기 위해 많은 직원들이 참석해 “우리팀 막내도 할 수 있다”면서 축제 분위기를 조성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분야별 5명의 외부전문가들을 구성하고, 심사는 창의성, 난이도, 실현가능성, 효과성의 4개 지표를 기준으로 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향후 선발된 7개 팀에 대해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1:1 전담 전문가를 매칭 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청년공무원들이 이 아이디어벤처를 통해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열정을 갖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경북도청의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